부산지하철 다대구간에 '스마트 전동차' 투입… 현대로템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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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1호선 전동차 /사진=현대로템 제공

부산 1호선 연장 다대구간에 현대로템이 만든 스마트 전동차가 투입된다.

21일 현대로템에 따르면 지난 20일 부산교통공사 주최로 다대포해수욕장역에서 부산도시철도 1호선 연장 다대구간 개통식이 개최됐다.

부산 1호선 연장 다대구간은 서부산권 도시철도망 확충을 통한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 2009년 착공돼 지난 20일 개통했다. 노선은 신평역~다대포 해수욕장역을 연결하는 6개 역사 총연장 7.98km다.

다대구간에는 현대로템이 지난 2013년 부산교통공사로부터 수주해 작년 3월 납품한 부산 1호선 전동차 48량(8량 6편성)이 투입된다. 또 작년 3월 부산 1호선 전동차 40량(8량 5편성)도 추가로 수주, 2018년까지 모두 납품할 예정이다.

이 전동차는 조도센서를 통해 실외 밝기에 따라 실내 조도가 자동으로 조절되고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에 맞춰 공조기도 자동으로 작동돼 실시간으로 최적화된 공기질을 유지한다. 방송음량의 크기도 실내소음크기에 따라 적정수준으로 조절된다.

또 기존 부산 1호선 전동차 대비 승객의자 폭을 20mm 늘린 450mm로 제작했고 차와 차를 연결하는 이동문의 폭도 기존보다 400mm 넓어진 1200mm로 만들었다.

안전에도 신경 썼다. 칸마다 CCTV 2개씩을 설치, 화재 등 긴급상황 발생 시 기관사와 승객들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했다. 아울러 전동차의 운행정보와 고장여부가 기지로 무선 전송되는 시스템을 갖춰 열차 운행 관리와 유지보수 효율이 강화된다.

한편 현대로템은 이번에 투입된 부산 1호선 스마트 전동차 48량 외에도 부산도시철도에서 운영되고 있는 1호선 360량, 2호선 336량, 3호선 80량 등 총 776량을 납품했다.
 

박찬규 star@mt.co.kr

산업2팀 박찬규 기자입니다. 자동차와 항공, 해운, 조선, 물류, 철강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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