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18] 달라진 운전환경, 미리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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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CES 라스베이거스 주야도심 자율주행 아이오닉. /사진=현대차 제공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매년 1월 초에 열리는 CES. ‘소비자가전쇼’로 알려졌지만 ‘가전’이라는 옷을 벗고 ‘IT’라는 새 옷을 입은지 오래다. 주최측은 IT전시회로 봐달라며 CES를 하나의 브랜드처럼 알리기 시작했다.

그 결과 지금은 가전과는 거리가 멀어졌다. 현대자동차, 포드, BMW, 토요타, 닛산 등 글로벌 자동차회사는 물론 현대모비스, 콘티넨탈, 보쉬 등 부품사도 대거 참가한다. 아울러 자동차업계를 대표하는 CEO들도 이곳을 찾아 미래 비전을 공유하기도 한다. 마치 모터쇼를 방불케 하는 광경이다.

가전제품에 집중하던 삼성전자와 LG전자도 자동차 전장부품과 자율주행기술을 선보여 달라진 트렌드를 실감케 한다.
스마트시티 자율주행 가상 이미지. /사진=현대차 제공

◆개념부터 바꿨다… 달라질 운전환경

이번 CES는 자율주행기술과 수소전기차기술이 주목받을 전망이다. 현대차그룹이 자율주행기술 전문기업인 오로라와 함께 새로운 자율주행프로젝트를 발표하기 때문. 현대차그룹은 2021년 스마트시티 내 레벨 4 수준 자율주행기술 상용화를 목표로 자율주행 기술의 양축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전방위 협력을 약속했다.

오로라는 구글의 자율주행기술 총책임자였던 크리스 엄슨,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총괄 스털링 앤더슨, 우버의 인식기술 개발 담당 드류 배그넬 등 관련기술의 선구자들이 설립한 기업이다.

양사가 목표한 레벨 4수준의 자율주행단계는 운전자 개입이 없더라도 차 스스로 주행이 가능한 단계다. 운전자가 돌발상황에 주의를 기울이는 조건만 있을 뿐이다.

현대차그룹과 오로라는 우선 자율주행 기술을 테스트할 최적의 스마트시티를 선정할 계획이다. 스마트시티는 도시 전체에 IoT(사물인터넷) 기술이 적용된 기술주도형 도시다. 모든 도로에는 차와 도로가 서로 통신하는 V2X(Vehicle to Everything) 인프라가 구축돼 완벽한 자율주행 시스템을 시연하기에 적합하다.

'현대차그룹-오로라 프로젝트'에는 현대차의 차세대 수소전기차가 활용된다. 안정적인 전력공급과 장거리주행 등의 장점이 자율주행 시험차종에 적합하다는 게 두 회사의 판단이다.
닛산, Brain-to-Vehicle 기술 통해 미래 운전 재정립. /사진=닛산 제공

매번 혁신적인 기술을 CES에서 소개해온 닛산은 운전자의 뇌에서 전달되는 신호를 해석할 수 있는 차에 대한 연구를 발표했다. 이른바 Brain-to-Vehicle(B2V) 기술은 자동차가 더 빠른 반응으로 더 즐거운 주행을 가능케 하려고 개발됐다.

미래 자동차에 대한 닛산의 비전인 ‘닛산 인텔리전트 모빌리티’에 따라 개발된 이 기술은 자율주행기술의 개념을 뒤엎었다. 기계에 대한 통제력을 포기한 게 아니라 운전자의 뇌에서 전달된 신호로 운전을 더 즐겁게 만든다는 것. 운전자가 생각하는 것을 미리 감지해 이에 대비하고 불편함을 알아차려 인공지능이 이에 대응하는 게 핵심이다.
미래의 디지털 운전석. /사진=콘티넨탈 제공

부품업체 콘티넨탈은 새로운 이동성을 통해 달라지는 미래 생활을 제시한다. 자동차는 딥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행동을 기억·해석·예측하고 내비게이션이나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설정한다. 나아가 운전자에게 경고나 오류메시지를 설명하며 자동차와 사람이 소통하는 것을 넘어 차가 스스로 여러 상황에 대응하며 운전자에게 대안을 제시하게 된다.
현대모비스 e-Corner모듈. /사진=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는 구동·제동·조향·현가기능을 합한 신개념 바퀴 ‘e-Corner모듈’을 내놓는다. 이 장치는 휠 내부에 구동모터를 장착한 인휠시스템에 조향, 제동, 댐핑기능을 전자화 한 시스템을 접목한 게 특징이다. 엔진, 드라이브샤프트 등을 비롯한 여러 기계 장치들은 서로 연결돼 많은 공간을 차지했지만 신개념 바퀴로 이를 대신할 수 있게 됐다.

바퀴 배열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고 차 크기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엔진룸이 필요없어 디자인 측면에서도 새로운 접근이 가능하다. CES 현장에서는 VR(가상현실)을 통해 이를 체험할 수 있다.
DDREM /사진=현대모비스 제공

◆최신 기능 무장한 ADAS, 자율주행시대 ‘성큼’

자율주행시대에 앞서 최신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도 주목 받을 전망이다. 이번 CES에서도 다양한 ADAS가 등장, 달라질 미래 운전환경을 미리 만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운전자가 앞을 보지 않거나 눈을 자주 감는 등 이상이 감지되면 운전자가 운전을 할 수 없다고 판단, 차가 자율주행모드로 안전영역으로 이동하는 ‘DDREM’ 기술을 공개한다. 차 스스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단계에서 적용 가능한 기술이다. 2021년 관련기술을 확보하는 게 목표다. 운전자의 건강을 모니터링해 이상을 감지하는 기술로도 발전시킬 계획이다.
팅크웨어 CES 참가. /사진=팅크웨어 제공

7년 연속 CES에 참가하는 팅크웨어는 블랙박스 외에도 새로운 디바이스 제품군을 선보인다. LDWS(차선이탈방지), HMW(앞차안전거리주의경보) 등 안전운행을 지원하는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단말기와 스포츠캠(Sports cam), 모터사이클캠(Motorcycle cam)등 아웃도어용 블랙박스 제품군도 공개한다.

이밖에 실제 야간환경에서 제품의 영상구현 기술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SNV존과 실제 자동차 운행 시 적용되는 ADAS기능을 간접 경험할 수 있는 VR 체험공간도 운영한다.
모본 MDAS 3종. /사진=모본 제공

무선통신·자동차용 전장 솔루션 전문기업 모본도 ADAS을 앞세웠다. 3회째 CES에 참가하는 모본의 ADAS 제품은 지난해 2월 모빌아이에 이어 이스라엘의 교통부 성능테스트를 국내기업 최초로 통과했다.

모본은 이번 CES에서 새로운 졸음운전방지시스템을 공개한다. 차 내부에 설치한 카메라를 통해 운전자의 동공과 안면 근육, 위치를 영상으로 인식, 분석해 졸음운전 위험을 알리고, 전방을 주시하지 않을 경우 경보음을 울린다.

국내 부품업체 관계자는 “이번 CES에서는 당장 실현가능한 기술부터 미래 자동차관련기술이 대거 소개된다”면서 “첨단기술이 바꿀 우리의 생활환경을 상상해보는 것도 CES를 즐기는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박찬규 star@mt.co.kr

산업2팀 박찬규 기자입니다. 자동차와 항공, 해운, 조선, 물류, 철강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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