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ISS 권고, 심각한 오류로 시장 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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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뉴시스DB
현대자동차그룹은 16일 미국 의결권 자문사 ISS의 현대차그룹 출자구조 개편안 '반대' 결정에 대해 “심각한 오류를 범하고 있으며 시장을 호도하고 있어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현대차그룹의 출자구조 재편은 ISS의 주장과 반대로 모비스 주주에게 오히려 이익이 되는 방안이라는 설명. 이번 구조개편을 통해 사업 밸류체인의 강화 및 전문화가 가능하며 그룹사들이 각각의 핵심 역량에 집중할 수 있게 돼 미래 지속가능 성장을 이끌게 될 것이란 게 현대차그룹의 주장이다.

또 ISS가 해외 자문사로서 순환출자 및 일감몰아주기 규제, 자본시장법 등 국내 법규를 전혀 이해하지 못한 채 의견을 제시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특히 규제 리스크는 기업 사업성에 대한 불확실성을 증대시켜 주주 가치제고를 저해하기 때문에 이러한 규제 우려를 선제적으로 해소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날 ISS 주장에 대한 현대차그룹의 입장은 크게 아래 6가지로 정리된다.

① 이번 개편안으로 모비스 주주에게 이익이 된다.

이는 분할합병 비율 1대 0.61에 따라 기존 모비스 주주는 글로비스 주식도 함께 받게 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모비스 주식 100주를 가진 주주의 경우 모비스 주식 79주와 글로비스 주식 61주를 받게 돼 앞으로 모비스 및 글로비스의 성장에 따른 효과는 빼놓더라도 현재 주가로만 계산해도 이익이라는 것.

② 분할합병으로 모비스는 미래경쟁력 및 기업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

ISS는 분할합병을 뒷받침하는 수량화된 정보도 없고 사업상 타당성이 명확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앞으로 자동차사업의 미래가 핵심부품, 특히 커넥티비티, 자율주행 등과 같은 미래기술 확보에 있는 만큼 이런 기술 없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기대할 수 없다는 게 회사의 설명.

따라서 이번 지배구조 개편은 모비스가 지속성장하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선택이라는 입장이다. 철저히 미래기술에 집중할 수 있는 사업구조를 갖춰 세계적인 자동차 분야 원천기술 회사로 발전할 수 있고 주장한다.

③ 현대글로비스는 분할합병 이후 시너지 및 비용절감을 통해 SCM 전문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다.

그룹은 모비스에서 분할되는 모듈과 AS부품사업의 핵심은 효율성 증대에 있다고 설명했다. 분할합병 후 글로비스는 효율성 제고와 규모경제 실현 등을 통한 비용절감과 사업확장을 통해 다양한 사업적 이윤을 창출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글로비스의 성장은 곧 그룹 지배구조 정점에 있는 현대모비스로 성과가 확산되는 구조라는 것. 또 이는 모비스 주주의 이익으로 다시 이어진다는 입장이다.

④ 분할합병 비율은 엄격한 자본시장법 등 국내 법적 근거에 따라 공정하게 산출됐으며 모비스 주주에게 결코 불리하지 않다.

현대차그룹은 해당 평가방식이 법령상 요건을 모두 충족하며 확고히 형성된 국내 시장관행을 철저히 준수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합병가치 비율은 모비스와 글로비스의 이익창출능력 및 현금창출능력 비율과 유사하게 나타나며 시장에서 평가한 양사의 가치비율도 본 분할합병 비율과 유사하다는 게 회사의 설명. 따라서 본 분할합병은 양사 주주 모두에게 공정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또 정부 당국에서도 당 그룹이 산출한 분할합병 비율에 대해 아무런 문제제기를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반면 ISS는 “분할 모비스의 가치가 저평가 됐다”면서 분할합병비율이 모비스 주주에게 불리하다고 본다. 하지만 이는 시장 상황이나 국내 자본시장에 대한 충분한 이해 없이 도출한 결론이라는 게 그룹 측의 설명이다.

⑤ 이번 지배구조 개편은 순환출자 및 일감몰아주기 규제를 선제적, 자발적으로 해소하기 위한 결정.


지배구조를 보다 투명하고 단순하게 재조정함으로써 기업경쟁력과 주주권익을 동시에 강화하는 차원이며 이런 노력에 대해 정책당국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순환출자 해소를 위해 대주주가 1조 이상의 세금을 부담하며 사회적 책임에 적극 부응하는 점도 긍정적으로 봤다.

⑥ 현대차그룹은 후속 대주주 지분거래의 확실성 및 공정한 거래조건을 보장한다.

ISS는 후속 대주주 지분거래의 확실성 및 거래조건이 불명확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현대차그룹 대주주는 구조개편 이후 순환출자 해소를 위해 필요한 거래를 실행하는 것이며 이 같은 지분거래를 진행할 것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기아차, 현대제철 및 글로비스에서 지난 3월28일 공시를 통해 입장을 밝혔다고 해명했다.

거래대상 주식들은 시장에서 가격이 형성되므로 시장에서 인식된 공정한 가치에 따라 거래가 투명하게 진행될 수 있다는 설명. 또 기아차는 대주주로부터 글로비스 주식을 매수함에 있어 이사회 및 투명경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투명하게 진행할 것을 약속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전세계 장기투자자 및 당 그룹의 미래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투자자들과 충분히 소통하고 있다”면서 “다수의 주주들이 당 그룹 지배구조 개편에 대해 이해도가 높아 주주총회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찬규 star@mt.co.kr

산업2팀 박찬규 기자입니다. 자동차와 항공, 해운, 조선, 물류, 철강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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