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슈퍼커브, 1억대 팔린 비결은 ‘ㅇ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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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2018 슈퍼커브 /사진=박찬규 기자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운전할 수 있는 모터사이클. 1958년 처음 출시돼 올해로 탄생 60주년을 맞았으며 160개 국가에서 1억대 이상 판매를 기록한 베스트셀링 모터사이클 ‘슈퍼커브’의 개발목표다.

이처럼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누린 비결이 뭘까. 혼다는 새로운 형태로 사람들의 이동성을 증대시킨 게 인기의 비결이라고 본다.

슈퍼커브는 ‘모든사람에게 생활의 가능성을 넓히는 기쁨을 제공한다’는 혼다 창업자 혼다 소이치로의 신념이 형상화된 차로 혼다 브랜드가 세계적으로 성장하는 데 발판이 된 모델로 평가받는다. 특히 스쿠터도 모페드(자전거에 원동기 모터를 부착한 형태)도 아닌 ‘커브형’이라는 독특한 장르를 개척하며 역사를 이어온 점이 핵심.
미우라 신스케 상무 /사진=혼다코리아 제공

지난 5일 2018년형 슈퍼커브 국내 출시행사에서 만난 미우라 신스케 혼다코리아 모터사이클사업부 상무는 슈퍼커브의 1억대 판매비결로 크게 3가지를 꼽았다.

먼저 ‘누구나 탈 수 있는 탈것’이라는 점이다. 그는 “타기 쉬운 언더본 타입의 프레임이 적용돼 여성도 운전이 쉬운 구조를 갖췄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어디에서도 탈 수 있는 완성도’를 다음 비결로 꼽았다. 그는 “노면상태가 안좋은 곳에서도 타기 편한 차”라며 “일반 포장도로 외에도 유럽 일부 도시의 돌이 깔린 도로에서도 타기가 편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는 ‘언제나 탈 수 있는 내구성’을 꼽았다. 그는 “승용외에도 상용에서도 신뢰성 인정받았고 고장이 잘 나지 않는 데다 혹시 고장이 나더라도 빨리 수리되는 게 장점”이라고 말했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탈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게 제품의 가장 큰 경쟁력인 셈이다.
2018 슈퍼 커브 /사진=혼다코리아 제공

◆2018 슈퍼커브, 달라진 점은

이번에 국내 출시된 슈퍼커브는 유로4 환경규제에 대응하면서도 성능을 높인 게 특징. 또 여러 국내 전용 품목을 적용해 국내소비자 요구사항에 대응했다.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LED헤드라이트, 기어포지션 표시등을 적용하고 리어캐리어를 대형화한 것.

이번에 출시된 2018 슈퍼커브는 클러치 레버 조작 없이 왼쪽 발목의 움직임만으로 변속이 가능한 자동 원심식 클러치와 낮은 차체 중심으로 승하차가 쉬운 언더본 프레임을 적용했다.

또 경제성과 내구성을 겸비한 공랭식 4스트로크 단기통 109cc 엔진을 장착해 구형보다 향상된 최고출력 9.1마력, 최고시속 91km의 성능을 낸다. 또 혼다만의 독자적인 전자제어 연료공급 장치인 PGM-FI를 탑재, 한층 강화된 국제 배출가스 규제 EURO4를 대응하고 ℓ당 62.5km(60km/h 정속주행시)의 연료효율을 낸다.
혼다 한국형 슈퍼커브 디테일컷 /사진=혼다코리아 제공

혼다코리아에 따르면 슈퍼커브는 국내시장에서 지난 5년간 4000대 이상 팔렸다. 그 중 상용이 60% 비중을 차지했는데 신형은 승용이나 상용이나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콘셉트를 강조할 방침이다.

특히 승용이나 상용 모두 관계없이 2년, 주행거리 무제한 품질보증기간을 제시하며 연간 2500~3000대 판매목표를 세웠다. 2년/무제한 워런티는 일본에서 먼저 적용됐고 우리나라는 배달용으로 많이 쓰이는 만큼 꽤 매력적인 보증조건이라는 평이다.

이와 관련 혼다코리아 관계자는 “2018 슈퍼커브는 한국시장만을 위한 품목을 대거 갖춘 일종의 커스터마이징 모델”이라며 “주행거리를 무제한 보증하는 건 그만큼 내구성에 자신이 있기 때문에 한국 내 타 회사와 차별점으로 내세운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지, 레드, 그린 총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됐으며 부가세를 포함한 가격은 237만원이다.

 

박찬규 star@mt.co.kr

산업2팀 박찬규 기자입니다. 자동차와 항공, 해운, 조선, 물류, 철강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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