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이쿼녹스’, 주행성능·연비·안전성의 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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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보레 이쿼녹스. /사진제공=한국지엠

한국지엠이 미국산 중형 SUV 이쿼녹스 띄우기에 나섰다. 한국지엠은 중형 SUV 이쿼녹스가 최첨단 경량화기술을 통해 강화된 주행성능과 연비 및 안전성을 갖췄다고 14일 밝혔다.

2016년 이후 글로벌 GM이 전세계에 출시한 14개 신모델은 이전 세대 대비 평균 159kg 경량화에 성공했다. 3세대 이쿼녹스 또한 이전 세대에 비해 약 10%(180kg)의 감량을 이뤄냈다.


이쿼녹스는 인장강도 1000Mpa 이상의 기가스틸 20%를 포함해 차체의 82% 이상에 고장력 및 초고장력 강판을 채택했다. 이를 통해 경량화와 차체 강성을 확보했고 1.6ℓ 다운사이징 디젤엔진을 탑재해 경량화에 초점을 맞췄다.

이쿼녹스의 고강성 경량 차체는 충돌 사고 발생 시 차체 구조가 승객을 위한 ‘세이프티 케이지’(Safety Cage)로 변한다. 이는 충격 에너지를 분산시키고 운전자와 탑승객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주행성능과 운동 역학적 기능을 극대화한다.

경량화를 통해 엔진 출력과 브레이크 답력이 부담하는 하중이 감소했다. 이에 따라 가속 성능과 제동 성능을 포함한 주행 퍼포먼스가 전반적으로 향상된 것이다. 차체 경량화가 10% 이뤄질 때마다 5%의 연비 향상 효과도 있다. 이쿼녹스는 경량화와 다운사이징 엔진의 조합으로 복합연비 13.3㎞/ℓ를 달성했다.

한편 GM은 차량 아키텍처 개발에서 차체 경량화에 주안점을 두고 집중해왔다. 북미 자동차 제조사로는 최초로 오토데스크(Autodesk)의 제너러티브 디자인(generative design) 소프트웨어를 도입해 클라우드 컴퓨팅과 인공지능 기반의 알고리즘으로 최적의 부품 설계를 선택했다.



 

이지완 lee88@mt.co.kr

머니S 산업2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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