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보험] '보험사 홈피가 똑똑해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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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이미지투데이DB
보험사들이 고객 편의성 확대를 위해 자사 홈페이지 및 모바일서비스를 대폭 업그레이드하고 나섰다. 고객들이 홈페이지와 모바일앱을 통해 보험을 가입하고 보험금을 청구하는 비율이 높아지자 편의성 강화를 통한 고객 유치 경쟁에 나선 것이다.

◆더 쉽고, 더 빠르게 진화하는 홈피

최근 보험사들은 홈페이지·모바일창구 등 디지털 환경에서 생체정보와 신규 간편인증 기술을 활용해 보험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 고객 편의성을 강화하는 추세다. 특히 각 고객접점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화하고 있다.

지난해 한화생명은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고객 맞춤형서비스를 강화했다. 고객들은 ‘마이페이지’를 통해 금융거래 및 홈페이지 이용내역, 가입상품정보 등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또 성별, 연령, 거주지역, 직업 등이 유사한 고객들이 가입한 상품과 보장자산현황을 비교해 제공하는 서비스도 새로 추가하는 등 내게 현재 필요한 상품을 손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교보생명은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보험계약대출 시 불편한 인증절차를 없앤 카카오페이 인증을 도입해 서비스하고 있다. 카카오페이 인증은 금융서비스 이용 시 전자서명이 필요한 중요문서를 카카오톡 메시지로 확인하고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서명을 완료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공인인증서나 별도의 앱 설치 없이도 이용이 가능하다. 보험계약대출을 받으려는 교보생명 고객은 모바일 홈페이지에 접속 후 카카오페이 인증을 통해 본인확인을 받은 후 대출을 신청하면 된다.

교보생명은 앞으로 ‘카카오머니 송금’을 활용해 보험료를 납부하거나 보험금이나 보험계약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운영할 방침이다. 또 청구서를 등기우편 대신 카카오톡으로 받아볼 수 있도록 ‘청구 알림톡’ 서비스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KB손해보험은 업계 최초로 스크래핑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스크래핑 서비스'로 번거로운 서류 제출을 없앴다.

스크래핑(Scraping)이란 각 사이트로부터 필요한 데이터를 추출해 가공하는 기술로 금융회사 및 국세청, 국민건강보험공단 등과 같은 공공기관으로부터 이용자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다. 이 기술을 적용 시 고객은 서류 발급과 제출 등의 번거로운 작업을 줄일 수 있는 셈이다.  기존 고객들은 직접 공공기관을 방문해 증빙서류를 발급받거나금융기관에 스스로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했다.

현재 KB손보 고객들은 홈페이지에서 대출업무(부동산담보대출)에 필요한 증빙서류(총 13종 중 10종 적용)를 영업점 방문없이 발급받고 있다.

KB손보는 앞으로 스크래핑 기술을 통해 상품 가입 뿐만 아니라 보상 등의 분야에서도 활용될 수 있도록 가능 대상 업무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한화손해보험도 업계 최초로 바이오생체 인증 중 하나인 손바닥 인증 도입과 함께 지문, PIN, 카카오페이 등 다양한 인증수단으로 로그인을 가능하게 해 모바일앱 편의성을 대폭 확대했다.

흥국생명은 자사 블로그를 통해 딱딱한 보험사 이미지를 탈피하는 새로운 전략을 취하고 있다. 지난 2월, 누적방문자가 400만명을 넘어선 흥국생명 블로그는 'Life is Art'라는 컨셉으로 고객의 일상을 풍요롭게 만드는 다양한 소식을 전하고 있다.

이중 온·오프라인으로 고객들과 소통하는 '아트데이-시네마토크'는 3년째 진행되는 흥국생명의 대표 마케팅 활동으로 입소문을 통해 회당 30:1의 경쟁률을 보일 만큼 고객들의 관심이 크다.

또한 최근 맺어진 세종문화회관과의 컨텐츠 제휴 협약을 통해 세종문화회관의 문화 컨텐츠를 흥국생명 블로그를 통해 홍보하는 등 딱딱하고 어려운 금융기관의 이미지를 벗어나기 위해 노력 중이다.

흥국생명 관계자는 "보험사라는 딱딱한 이미지를 벗어나 문화, 예술, 생활 정보 등 차별화 된 컨텐츠들을 게시한 것이 400만명 돌파의 주요인으로 작용한 것 같다"고 말했다.

◆우수성 인정받는 보험사 홈페이지
NH농협생명 온라인보험 홈페이지


일부 보험사는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수상 및 우수인증의 영광도 안았다.

NH농협생명의 온라인보험 홈페이지는 지난 4월 ‘제5회 아시아 태평양 스티비상’ 기업 웹사이트 혁신부문 은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지난해 12월 개설된 농협생명 온라인보험 홈페이지는 메인화면에서 모든 온라인보험 상품의 보험료를 계산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쉽고 편리한 사용자 환경·경험(UI·UX)를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현대해상은 자사 대표 홈페이지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업계 최초로 ‘굿콘텐츠서비스인증’을 획득했다. ‘굿콘텐츠서비스인증’은 서비스 기술, 이용자 편의성, 고객 관리 등을 평가해 사용자가 신뢰하고 이용할 수 있는 우수한 온라인 콘텐츠 서비스를 발굴해 품질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제도다.

현대해상은 대표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들이 손쉽게 정보를 탐색하고 비교해볼 수 있는 보험상품 안내와 보험금 청구와 관련된 상식을 얻을 수 있는 보상가이드 등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했다. 또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한 보안 시스템 구축으로 이용 편의성과 안전성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사 홈페이지는 더이상 단순 회사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성 공간을 넘어 보험가입, 보험금 청구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똑똑한 고객 이용처로 거듭나고 있다"며 "더 많은 고객 유치를 위해 보험사간 홈페이지 서비스 도입 경쟁은 앞으로도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정훈 kjhnpce1@mt.co.kr

안녕하세요. <머니S> 김정훈입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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