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관광 활성화' 관광자원 정보 플랫폼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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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자원 정보 플랫폼. /사진=관련 홈페이지 캡처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관광자원 정보 플랫폼이 오픈했다.  

세종대학교 관광산업연구소와 컨슈머인사이트는 양사가 공동 준비한 전국 17개 시도(광역)와 229개 시군구(기초)의 관광자원 플랫폼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또 오는 9월 인구 이동과 지출에 관한 통신 ·카드 사용 빅데이터 분석 자료를 추가해 소비자 조사와 빅데이터 자료를 통합한 플랫폼을 공개할 계획이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이번 플랫폼이 지역관광 활성화를 통해 일자리를 만들고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기초 정보로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양 기관은 한국 관광산업의 질적·양적 성장을 위해 2015년 8월부터 다양한 여행 소비자 조사를 실시해왔다.

지역관광 활성화 차원에서 한국형 지역관광 마케팅(DMO) 사업이 필요하다는 전망에 따라 '주례 여행 행태 및 계획 조사'(매주 500명, 연간 2만6000명)와 '현지인·여행자 평가/추천 조사'(2017년 6월 6만3949명 조사)를 수행하고 이 결과를 토대로 플랫폼을 구축했다.

전국 광역과 기초자치단체를 아우른 플랫폼은 ▲DMO를 위한 지자체 기초환경 분석(종합) ▲여행자와 현지인의 지역관광 자원 추천 웹(추천) ▲지자체 홍보를 위한 소비자 평가 기반 블로그 ‘지자체 둘러보기’(블로그) ▲지자체 자원/역량 비교를 위한 평가자료 ‘관광산업 기초환경 보고서’(보고서)로 구성됐다.

양 기관은 소비자 조사 데이터와 통신·카드 등 빅데이터가 합쳐질 때 그 유용성이 크게 향상된다는 점에 착안, 오는 9월 종합 플랫폼을 공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전국의 여가/관광 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 결과가 한국형 DMO 사업의 기획, 설계, 운영, 평가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박정웅 parkjo@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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