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식사·청소 등 전세임대 맞춤형 주거생활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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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가 전세임대 맞춤형 주거생활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LH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전세임대주택 입주자 생활여건 개선 및 주거수준 향상을 위해 전세임대주택의 특성을 반영한 주거생활서비스 추진체계를 마련하고 5개 시범사업을 연내 시행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전세임대주택은 2005년 최초 도입 이후 지속 확대돼 올 상반기 기준 총 19만호로 LH임대주택의 18%를 차지한다.

하지만 여러 지역에 산재해 있어 서비스 전달이 어렵고 공용공간이 부족한 특성으로 인해 그동안 LH가 제공하는 다양한 주거생활서비스에서 다소 소외됐다.

이에 LH는 전세임대 입주자에게도 차별 없는 주거생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세임대 주거생활서비스 체계’를 마련해 5개 시범사업을 시행하게 됐다.

주요 시범사업을 살펴보면 먼저 대학생 먹거리 지원사업은 사회적기업과 연계해 대학생 등 50여명에게 학기동안(9~11월), 주 1회 식사 또는 반찬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돌봄서비스는 돌봄전문 사회적기업을 활용해 독거노인 50여명에게 주 1회, 1~2시간, 청소·세탁 등 가사지원, 병원방문 등 생활지원을 제공한다.

돌봄서비스의 연계 사업인 직업교육 및 취업알선은 돌봄전문 사회적기업이 전세임대 입주자 30명에게 직업교육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특히 교육 대상자 중 성적이 우수한 6명을 전세임대 돌봄서비스 전문요원으로 채용해 신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LH는 청년, 신혼부부 등이 자율적으로 구성한 커뮤니티 그룹에 활동비용을 지원하는 커뮤니티 활동지원 사업과 전문성을 보유한 사회복지관과 협업해 생활증진 프로그램을 기획·제공하는 생활증진 프로그램도 시행할 계획이다.
 

김창성 solrali@mt.co.kr

머니S에서 건설·부동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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