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진’ 모티브… 세계 최초 경사 주탑 현수교 ‘노량대교’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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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량대교 전경. /사진=GS건설
세계 최초 경사 주탑 현수교인 노량대교가 순수 우리 기술력으로 완성됐다.

13일 GS건설에 따르면 경남 남해군과 하동군을 연결하는 노량대교가 9년간의 공사를 마치고 이날 오후 6시 개통된다.

국토교통부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발주하고 GS건설이 시공한 노량대교는 경남 남해군 설천면 덕신리에서 하동군 금남면 노량리를 잇는 총 연장 3.1km의 ‘고현-하동IC2 국도건설사업’ 내에 속한 교량이다.

특히 우리 기술로 만든 세계 최초의 경사 주탑 현수교로 주목 받는다. 노량대교(주경간 890m)는 국내에서 이순신대교(주경간 1545m)와 울산대교(주경간 1150m)에 이어 세 번째로 주경간이 긴 교량으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노량대교는 임진왜란 당시 노량대첩이 벌어진 곳으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23전 23승’ 승리(Victory)의 역사를 담아 세계 최초로 V자 모양의 경사 주탑을 설계했다. 또 이순신 장군의 전술인 학익진을 모티브로 학이 날개를 활짝 핀 이미지를 형상화한 주탑과 케이블을 적용했다.

고병우 GS건설 인프라수행본부장은 “세계 최초로 적용된 경사 주탑과 3차원 케이블을 순수 우리 기술력으로 완공하면서 노르웨이 등 해외 선진국에서 기술 공유를 요청받을 만큼 노량대교는 국내 토목 기술이 세계적인 수준으로 도약한 계기가 됐다”며 “9년간의 고난이도 현수교 공사를 무재해로 끝낼 수 있게 된 것이 무엇보다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김창성 solrali@mt.co.kr

머니S에서 건설·부동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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