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3-5-2-12-8의 법칙, 성공창업방정식을 준수하라

 
 
기사공유
창업이란 무엇인가?
창업준비는 어떻게?

“창업은 전쟁이다”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라면 누구나 창업의 환상과 불안감을 동시에 느끼고 있을 것이다. 창업경영연구소 이상헌 소장(컨설팅박사)는 지난 20여 년 동안 창업현장에서 느끼고, 경험한 바로는 얼마나 많은 정보와 양질의 정보를 수치화 할 수 있느냐가 성공창업의 열쇠라고 정의하고 있다.

‘창업은 전쟁이다’라는 다고 거북하고 공격적인 단어가 주는 심리적 거리감을 느끼겠지만, 처절한 창업시장을 한마디로 표현한 심리적 공감대를 위한 선택이라고 먼저 밝혀두면서 주변의 업종들과의 목숨을 건 총없는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예비창업자 스스로 다시 한 번 성공창업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이상헌 소장이 새롭게 선보인 '3-5-2-12-8의 법칙, 성공창업방정식을 준수하라'는 지난 20여 년의 창업시장을 꼼꼼히 분석해보면 창업시장에는 일정한 룰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준비하고 계획하여 나만의 전술과 전략에 맞춰 실천하는 창업자에게는 불황이란 있을 수 없음을 알려주고 있다.

IMF 이후에는 급변하는 사회구조의 영향과 대규모 감원에 따라 생활을 위한 창업형태인 생계형 창업이 전반적창업시장을 주도해 왔으며, 부부가 함께 사업장을 운영하는 부부형 창업이 저성장 기조에 맞물려 보편적 창업형태를 이룸과 동시에 관련시장의 성장 역시 업종의 다변화와 아울러 투잡, 쓰리잡 등 틈새관련 형태의 아이템들이 생겨났다.

하지만, 2010년대를 넘어서면서 수익성 악화와 바닥경기의 불황심리 확산에 따라 기존 창업자의 수익성과 예비창업자의 기대수익성의 동반 하락에 따라 목숨형 창업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창업 트렌드와 함께 임대료, 인건비 등의 가파른 상승으로 인해 창업환경은 다소 암울한 현실을 인정할 수밖에 없는 현실 경기를 반영하고 있다.

창업경영연구소에 상담을 하러 오시는 예비창업자중 60∼70% 정도가 30∼40대 직장인이다. 또한, 남편의 퇴직과 불안한 고용에 대비해서 미리 어느 정도 창업시기와 방법을 결정한 후 부부가 함께 창업하고자 자문을 구하는 사람들도 부쩍 늘었다. 

많은 예비창업자들은 성공창업을 꿈꾸고 있다. 성공창업이란 수익성 측면의 안정적 매출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창업을 통해 심리적, 경제적, 효율적, 안정화도 중요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창업에 도전하여 성공할 확률은 대략 50% 정도에 불과하다. 현재 창업하여 사업을 하는 창업자 중 70% 이상은 손해를 보면서도 어쩔 수 없이 점포를 운영하는 사람들도 많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Chapter 1
창업은 사업을 처음으로 시작함을 말한다.
이제 창업이 필수인 시대, 성공창업을 위해 필요해 무엇이 필요한 지를 점검해본다.
성공창업을 위한 성공방정식, 창업의 가장 중요한 창업자를 알아보고, 성공을 하기 위한 객관적인 경쟁력을 점검해보면서 마음가짐, 아이템, 성공입지전략과 객관적인 자금운영전략을 살펴본다. 그리고 최신의 창업트렌드까지 살펴보면서 창업에 필요한 여러 가지 요소를 거시적으로 들어본다.

Chapter 2

창업의 주체이자, 가장 중요한 경쟁력인 창업자에 대해서 살펴본다.
창업을 하기 전 어떤 준비를 해야 되며, 나는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를 객관적으로 점검해 볼 수 있게 했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여성창업, 시니어창업에 대해서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2017년 이후 최저임금으로 촉발된 소상공인들의 어려운 현실을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창업자들이 대비해야할 창업환경도 서술했다. 이에 어려워지는 창업자들을 위한 정부의 창업지원제도에 대한 이상헌 소장의 제언도 넣었다.

Chapter 3

창업에 필요한 요소들을 점검했다면 구체적인 창업실천지침을 담아보았다.
고객과의 소통, 마음가짐 7가지 기본원칙, 꼭 확인해야 할 사항, 유망아이템 점검요소, 실전창업박람회 체크리스트, 글로벌 진출까지 성공창업을 위해 꼭 실행해야할 실천항목들을 확인해 보도록 한다.

Chapter 4

프랜차이즈는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유통사업의 근간이다. 지난 40년 동안 경험 없이 창업을 원하는 창업자들에게 다양한 노하우를 지원하면서 발전해 온 한국프랜차이즈 사업이다.
이미 4,000여개의 프랜차이즈 본사가 있지만, 열악한 지원체계와 부족한 전문성으로 창업자들을 사지로 내몰기도 한다. 프랜차이즈의 창업의 현실을 살펴보고 창업자 입장에서 철저하게 따지고 유의해야 될 사항들을 점검해본다.

Chapter 5

창업의 지속성을 담보하는 것은 수익성이다. 어느 사업도 수익이 나지 않고서는 지속적인 경영을 해 나갈 수 없다. 점점 나빠지는 창업환경에서 매출을 올리거나, 지출경비를 줄이는 방법만이 수익성을 담보한다. 하지만 대다수의 창업자들과 전문가들도 수익성의 합리적인 기준을 제시하지는 못한다. 이에 이상헌 박사는 30일 매출을 기준으로 수익성의 구조인 3일(임대료), 5일(인건비), 12일(원ㆍ부자지배), 8일(수익)로 나눈 성공창업방정식을 창업자들에게 전달한다.

Chapter 6

매출이 있어야 그 다음 수익성을 논할 수 있다. 마케팅의 정도는 공급자적 시각이 아닌 고객의 눈으로 바로 보아야 한다. 하지만 발빠르게 변하는 소비자의 눈을 따라 가기엔 힘든게 사실이다. 모든 기업은 끊임없이 이에 대한 정답을 찾기 위해 고민하며, 그 수단이 마케팅이다. 소비자의 변화속도만큼 변하는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Chapter 7

창업자들은 성공을 위해 여러 가지 강의를 듣고, 자료를 찾고, 전문가들에게 답을 구한다. 하지만 막상 실행하려면 막막하고 두려움에 앞서 제대로 실천하기 어렵다. 그래서 실무적으로 창업자들에게 꼭 필요한 사업계획서 작성요령과 예상매출을 도출하는 공식, 최상의 입지를 분석하는 상권분석, 점포운영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점검표 등, 처음 시작하는 창업자의 시각으로 4가지 실무요령을 정리했다.

Chapter 8

누구나 대박을 원하고, 성공창업을 꿈꾸지만 아무나 성공할 수 없는 것이 창업의 현실이다. 하지만 성공한 창업자들은 그들만의 노력, 열정, 경영철학과 노하우가 있다.
성공의 지름길은 없지만, 정도는 있다. 성공해 본 사람의 길을 따라 가보면 어느새 나도 성공의 정도로 가고 있다. 성공창업자들의 길을 살펴보자.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 코스피 : 2128.46상승 6.0115:01 11/14
  • 코스닥 : 660.51하락 1.3415:01 11/14
  • 원달러 : 1170.70상승 2.915:01 11/14
  • 두바이유 : 62.37상승 0.3115:01 11/14
  • 금 : 61.48하락 0.6815:01 11/14
  • image
  • image
  • image
  • image
  • image

커버스토리

정기구독신청 독자의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