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홍카콜라 유튜브시장 1위?… “사실 아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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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카콜라 방송을 준비하는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사진=뉴시스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가 자신의 유튜브채널 ‘TV홍카콜라’가 한국 유튜브시장 1위를 기록했다고 주장했으나 확인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홍 전 대표는 지난 18일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TV 홍카콜라가 개국이래 13주째 한국 유튜브 시장 1위를 기록했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하지만 홍 전 대표가 언급한 순위는 유튜브의 공식 집계가 아닌 한 포털사이트의 순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포털사이트에서 집계한 유튜브 순위를 보면 ‘TV홍카콜라’는 지난해 12월 셋째주부터 현재까지 유튜브 채널 카테고리에 13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사진=홍준표 전 대표 페이스북 캡쳐

이 사이트 순위 서비스는 매주 사용자 활동성이 높은 사이트들을 카테고리별로 1위부터 30위까지 제시한다. 즉 사이트 검색량, 이용률, 클릭수 등 내부 요소들을 종합 산정하기 때문에 한국 유튜브시장 전체의 순위로 볼 수 없다.

그가 주장하는 1위는 한국 유튜브시장이 아닌 해당 포털사이트에서의 검색 순위에 불과하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실제 국내 유튜브 정치 카테고리 채널의 구독자 순위는 ▲사람사는세상노무현재단 74만명 ▲신의 한수 58만4000명 ▲펜앤드마이크 정규재TV 40만8000명이다. TV홍카콜라는 26만1000명의 구독자로 6위권이다. 누적조회수 기준으로는 이보다 더 낮은 39위권이다.
 

박흥순 soonn@mt.co.kr

<머니S> 산업1팀 IT담당 박흥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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