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플레이, 포인트 제도로 락인효과 노리나

 
 
기사공유
/사진=구글플레이
구글플레이가 23일부터 국내 사용자용 ‘리워드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결제하는 만큼 포인트가 쌓여 게임 아이템, 할인 쿠폰 등으로 교환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앱) 개발자와의 상생과 소비자 편익을 명분으로 내세웠지만 궁극적으로 이용자를 묶어 두는 ‘락인’(Lock-in)효과에 기대는 모습이다.

포인트 프로그램은 구글플레이가 제공하는 리워드 프로그램으로 ▲유료 앱·게임 ▲인앱·인게임 아이템 및 정기 결제 상품 ▲구글플레이 영화 등 구매 활동시 포인트가 적립되는 시스템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이날부터 순차적으로 사용자에게 노출된다. 사용자는 구글플레이 앱내 ‘플레이 포인트’ 버튼을 클릭해 시작할 수 있다.

구글플레이 포인트 프로그램은 브론즈, 실버, 골드, 플래티넘, 다이아몬드 등 5개 등급으로 운영되며 결제액 1000원당 1포인트씩 최대 2포인트까지 적립된다. 포인트 적립률은 브론즈부터 다이아몬드 등급까지 차등 적용되며 사용자는 앱·게임 할인 쿠폰을 이용할 수 있다.

매주 진행하는 프로모션을 통해 특정 앱·게임 설치시 추가 포인트도 제공한다. 이외 추가 포인트 프로모션을 통해 1000원당 최대 8포인트까지 지급한다. 사용자는 적립한 포인트로 모바일 게임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할인 쿠폰으로 교환할 수 있다.

한국 사용자만을 위한 혜택도 존재한다. 사전등록한 사용자는 포인트 프로그램 출시 후 60일 이내 등록하면 보너스 포인트를 받는다. 실버 등급부터 주간 특별 혜택을 제공해 추가 포인트 적립을 지원한다. 다이아몬드 등급의 경우 최대 1000포인트까지 적립할 수 있다.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를 비롯해 데브시스터즈, 이꼬르, 펍지, 슈퍼셀 등 많은 국내외 개발사도 참여한다. 구글플레이는 개발사와의 협력을 통해 사용자에게 게임 내 아이템 및 할인 쿠폰을 지급할 계획이다.

장현세 구글플레이 비즈니스 이노베이션 수석부장은 “국내 개발사는 구글플레이 포인트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리워드 경험을 통해 앱 사용자 관여도 및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며 “개발사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사용자와 개발사 모두가 더 나은 혜택을 얻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글플레이 포인트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는 구글플레이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채성오 cso86@mt.co.kr  |  facebook

머니S 채성오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 코스피 : 2082.19상승 14.0211:00 10/16
  • 코스닥 : 651.53상승 4.7311:00 10/16
  • 원달러 : 1185.70상승 0.511:00 10/16
  • 두바이유 : 58.74하락 0.6111:00 10/16
  • 금 : 59.42하락 0.6111:00 10/16
  • image
  • image
  • image
  • image
  • image

커버스토리

정기구독신청 독자의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