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신도시 추가대책 마음에 안들어"… 시민들 '부글부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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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3기신도시 3차지구 발표 이후 인근 1·2기신도시 주민의 불만이 확산되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대안을제시했다. 하지만 이미 발표된 내용에서 크게 나아가지 않은 데다 교통대책은 실제 준공까지 긴 시간이 소요돼 실효성 없다는 논란이 지속되는 상황이다.

김 장관은 지난 23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수도권 서북부 광역교통망 보완방안’을 공개했다. 골자는 인천지하철 2호선과 대곡-소사선 등 동서남북을 가로지르는 철도를 연장 및 연결해 기존 신도시 교통여건을 개선하는 것이다.

현재 공항철도 검암역까지 이어진 인천2호선 지하철을 검단과 경기 김포를 지나 일산까지 약 12㎞ 구간 연장한다는 계획이다. 검단 김포 일산이 광역급행철도(GTX)-A 노선을 중심으로 연결되면 김포나 일산 주민의 서울 이동이 빨라진다.

김 장관은 앞서 발표한 2021년 개통 예정의 대곡-소사 복선전철 전동열차를 일산까지 연장하고 운정신도시가 있는 파주도 연장할지 검토할 방침이다. 서울 지하철 3호선의 파주 운정 연장안도 검토 중이다. 또 정체가 심각한 자유로의 지하화도 추진, 신도시 주민의 출퇴근시간을 단축시킬 예정이다.
김현미 장관. /사진=머니투데이
김 장관이 3기신도시 3차지구를 발표한지 16일 만에 긴급 기자간담회를 연 건 일산과 운정 등 신도시 주민들의 반대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김 장관은 이날 "현안이 되는 만큼 그간 준비해온 대략의 구상을 말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미 검단신도시 등은 공급과잉으로 인한 미분양 사태가 고개를 들고 교통대책의 경우 성공 여부가 불확실한 만큼 성난 민심을 달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등의 사전작업조차 진행되지 않은 사업이 많다.

GTX-A 노선의 경우 실제 착공은 진행되지 않은 상황이다. 김 장관은 "예정대로 2023년 말 개통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발표를 두고 신도시 주민들은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일산 주민 A씨는 “이미 나온 대책을 확정하지 않은 채 무책임하게 발표하고 시민들의 분노만 더욱 키웠다”고 말했다. 일산신도시연합회와 운정신도시 연합회, 검단신도시 연합회 등은 오는 25일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청과 서구 완정역 등에서 집회를 열 예정이다.
 

김노향 merry@mt.co.kr  |  face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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