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해저터널 관통…세계에서 5번째로 길다

 
 
기사공유
보령해저터널. /사진제공=국토교통부

국내에서 가장 긴 보령해저터널이 7년 만에 상·하행선 굴착공사를 완료했다. 약 7㎞의 보령해저터널은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긴 도로 해저터널이다. 

국토교통부는 충남 보령시 대천항에서 원산도를 잇는 국도 77호선 보령해저터널을 10일 관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령해저터널은 상하행 2차로 분리터널로 지난 2012년 11월 착공했다. 지난 2월20일 상행선(원산도 방향)을 관통한데 이어 이번에 하행선(보령 방향)을 관통해 7년여 만에 양방향 굴착을 모두 완료했다. 

국내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이고 세계에서는 일본 동경아쿠아라인(9.5㎞), 노르웨이 봄나피요로드(7.9㎞)·에이커선더(7.8㎞)·오슬로피요르드(7.2㎞)에 이어 5번째로 길다.

보령해저터널은 육상구간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 공법을 적용했으며 완공 후 도로 해저터널로는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긴 터널이다. NATM 공법은 터널을 굴진하면서 기존 암반에 콘크리트를 뿜어 붙이고 암벽 군데군데 죔쇠를 박으며 파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시공 과정에선 바닷물 유입을 막기 위해 막장에서 단계별로 TSP탐사(전방 200m), 선진수평시추(전방 50~100m), 감지공(전방 20m) 작업을 시행하고 차수그라우팅으로 안전을 확보했다. 

또한 지질이 불량한 구간은 방수문을 설치했고 복합가스·조도 측정, 안전관리를 위한 CCTV, 통신중계기, 바상 전화·조명, 응급구조체계 구축 등으로 근로자 안전관리도 확보했다. 

보령해저터널은 보령-태안 도로건설 공사의 일부다. 이 프로젝트는 충남 보령시 신흑동에서 태안군 고남면 고남리(14.1㎞)까지 총 사업비 6879억원을 투입해 2021년 말 개통 예정이다.

이정기 국토부 간선도로과장은 "2021년 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 완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라며 "남은 공사기간 동안 유관기관과 지역주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경은 silver@mt.co.kr

머니S 생활경제부 김경은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 코스피 : 2090.73하락 4.6818:01 06/17
  • 코스닥 : 719.13하락 3.1218:01 06/17
  • 원달러 : 1186.50상승 1.218:01 06/17
  • 두바이유 : 62.01상승 0.718:01 06/17
  • 금 : 59.90하락 0.3818:01 06/17
  • image
  • image
  • image
  • image
  • image

커버스토리

정기구독신청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