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교·해외… 휴가지별 ‘맛캉스’ 알려 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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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그레 슈퍼콘. /사진제공=빙그레


식음료업계가 휴가 절정기를 앞두고 피서 유형별 간식을 제안해 눈길을 끈다. 특히 최근에는 ‘맛’과 ‘바캉스’의 합성어인 ‘맛캉스’라는 용어가 생길 정도로 휴가를 좀더 즐겁게 만들어줄 먹거리 준비가 중요해졌다. 가까운 근교 나들이부터 해외여행, 집에서 즐기는 홈캉스까지 피서객들을 위한 다양한 장소별 맞춤 간식을 살펴본다.


◆근교로 떠날 땐… 아이스크림, 커피가 제격

멀리 떠나기 귀찮을 땐 근교 계곡이나 바다가 휴가지로 안성맞춤이다. 그런데 뜨거운 태양 아래 물놀이를 즐기다 보면 땀과 열 때문에 일사병에 걸리기 쉬워 주의가 필요하다. 이때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시원한 아이스크림이나 아이스커피 한잔은 더위를 녹이는 데 제격. 특히 올 여름에는 단순 제품에서 벗어나 새로운 콘셉트와 대용량으로 무장한 제품들이 눈길을 끈다.

빙그레 슈퍼콘이 대표적이다. 슈퍼콘은 콘 아이스크림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기존 제품들과 완전히 차별화 된 공법으로 개발한 신제품이다. 빙그레가 직접 개발한 LSC(Lower Sugar Cone) 제조공법을 활용해 설탕의 함량을 기존의 4분의1 수준으로 줄여 과자 특유의 단맛을 억제하고 바삭한 식감을 유지하도록 했다.

또 아이스크림에서 콘 과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기존 제품들은 20% 내외인데 반해 슈퍼콘은 10% 이하로 줄여 아이스크림 맛을 극대화했다. 다음으로 빙그레가 주목한 사항은 풍부한 토핑. 빙그레는 토핑으로 사용되는 초콜릿과 땅콩의 양을 기존 제품 대비 50% 이상 늘렸다. 특히 슈퍼콘 초코맛 제품은 누텔라 초코시럽을 사용해 초콜릿 맛을 극대화했다.


맥심 티오피. /사진제공=동서식품


이렇게 탄생된 슈퍼콘은 인기를 끌며 출시 1년이 되지 않는 시점에서 누적 매출 100억원을 돌파했다. 빙그레는 슈퍼콘의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축구선수 손흥민을 모델로 발탁하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손흥민의 슈퍼콘 광고 영상은 공개되자마자 큰 화제를 모으며 빙그레 유튜브 공식계정 조회수가 200만회를 돌파했다.

커피전문기업 동서식품은 지난 4월 기존 제품 대비 용량을 50% 늘린 ‘맥심 티오피 심플리스무스 로스티(360㎖)' 2종을 출시하며 대용량 RTD 커피시장 공략에 나섰다. ‘맥심 티오피 심플리스무스 로스티’는 최근의 커피음료 음용 트렌드가 중대규격을 중심으로 소비된다는 소비자 조사 결과를 적극 반영해 출시된 대용량 페트형제품이다.

콜롬비아와 과테말라, 케냐산 원두를 최적의 비율로 블렌딩한 뒤 미디엄 로스팅해 부드러운 풍미와 갓 볶아낸 듯한 고소한 향이 특징이다. 커피 본연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 ‘로스티 블랙’과 에스프레소에 우유의 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로스티 라떼’ 2종으로 구성됐다.

이외에도 맥심 티오피는 철저한 소비자 조사와 분석으로 컵커피, 캔커피 등 다양한 형태의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맥심 티오피 컵커피’는 각 제품별로 최적의 맛을 구현하기 위해 원두 블렌딩과 로스팅을 달리했다. ▲볼드 에스프레소 라떼 ▲트루 에스프레소 블랙 ▲마일드 에스프레소 라떼 ▲트리플 에스프레소 라떼 등 총 4종의 제품으로 소비자 개인의 취향에 따라 골라 즐길 수 있다.

‘맥심 티오피 캔커피’도 ▲더블랙 ▲스위트아메리카노 ▲마스터라떼 ▲콜드브루(아메리카노&스위트 아메리카노) 등 다양한 맛과 향의 제품 라인업을 갖춘 것은 물론 200㎖, 275㎖, 380㎖ 등 다양한 용량으로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안다희 동서식품 마케팅 매니저는 “맥심 티오피는 맛, 향, 용량 모든 면에서 최상의 품질을 구현했다”며 “휴가철 언제 어디서나 여유로운 커피타임을 보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둥지냉면. /사진제공=농심


◆해외여행… 간편하게 맛보는 시원한 면제품

시간과 비용의 제약이 있는 해외여행 특성상 간편하게 한끼를 해결하면서도 보관이 용이하고 손쉽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먹거리를 챙기는 센스가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여름철 잘 팔리는 냉면이나 비빔면 등 면제품을 빼놓을 수 없다.

그중에서도 냉면은 대표적인 여름 인기메뉴. 매콤한 양념장의 비빔냉면과 시원한 육수의 물냉면은 더위를 식히기 충분하다. 특히 지난해 농심 ‘둥지냉면’은 전년 대비 40% 성장을 이뤄냈다.

농심 둥지냉면의 가장 큰 장점은 라면과 같이 1인분 단위로 포장됐고 상온보관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시장에서 판매되는 냉면이 대부분 대용량 구성이고 냉장보관해야 하는데 둥지냉면은 보관과 조리 간편성에서 크게 앞선다.

저렴한 가격에 냉면을 먹을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식당에서 냉면을 사 먹으려면 1만원이 넘지만, 둥지냉면은 1000원대의 가격으로 저렴하게 구매해 손쉽게 조리해 먹을 수 있다.

농심 둥지냉면은 바람에 말린 깔끔한 면발과 깊은 동치미 육수, 감칠맛 나는 비빔장이 특징이다. 면은 뽑아낸 직후 뜨거운 바람에 말려 쫄깃하고 기름기 없이 담백하다. 둥지냉면의 면은 메밀가루와 전분 등을 섞어 반죽하고 채반에 눌러서 뽑아내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미역초 비빔면, 와사비 진짜쫄면. /사진제공=오뚜기


둥지냉면 동치미물냉면은 고종황제가 즐겨 먹었다고 알려진 동치미 레시피를 참고해 육수 맛을 냈다. 특히 국산배와 무를 첨가해 시원한 맛을 살렸다. 비빔냉면은 기존에 많이 사용하는 고추장의 비율을 줄이고 저온 숙성한 양념을 사용해 기존 제품과 차별화되는 비빔장을 만들었다. 농심 관계자는 “국산배와 홍고추를 갈아 넣고 7일간 숙성시켜 감칠맛을 더했다”고 설명했다.

둥지냉면은 끓이지 않고도 면 조리가 가능한 제품이기에 해외 여행객뿐 아니라 캠핑족, 야외 나들이객이 즐겨 찾는 제품이기도 하다. 실제로 둥지냉면의 면을 상온수에 30분 정도 담궈 놓으면 알맞게 풀어져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

해외에서 맛보는 이색적인 비빔면도 색다르게 입맛을 자극할 터. 오뚜기는 여름철 라면 신제품인 ‘미역초 비빔면’과 ‘와사비 진짜쫄면’을 선보였다. 먼저 ‘미역초 비빔면’은 매콤새콤한 초고추장 비법소스와 남해안산 청정미역이 가득한 제품으로 여름 별미인 미역초무침을 라면으로 개발한 제품이다. 두께감이 있는 미역으로 식감을 향상시켰고 넓은 미역을 매콤한 면발에 싸먹을 수 있게 했다. 태양초 고추장과 식초, 레몬, 참기름으로 입맛도 돋아준다.

‘와사비 진짜쫄면’은 최근 젊은층을 중심으로 매콤한 쫄면에 와사비를 첨가해 먹는 트렌드에서 착안됐다. 쫄깃하고 탄력 있는 쫄면 면발에 태양초 고추장이 들어간 매콤새콤한 진짜쫄면의 비법양념장과 톡 쏘는 매운맛의 알싸한 와사비가 색다른 매운맛을 선사한다.


썬 갈릭바게트맛. /사진제공=오리온


◆최고 휴가지 집에서 즐기는 ‘홈캉스 간식’

북적이는 사람들을 피해 집에서 조용히 휴가를 즐기는 홈캉스족들도 있다. 이들은 집에서 드라마나 영화를 보고 맛있는 음식을 요리해 먹는 등 자신만의 여유로움을 즐긴다. 이때 가볍게 기분을 낼 수 있는 음식으로 맥주만한 것이 없다.

맥주에 간단히 곁들이면 좋을 안주로 오리온 ‘태양의 맛 썬’의 신제품 ‘태양의 맛 썬 갈릭바게트맛’이 눈길을 끈다. 썬 갈릭바게트맛은 통밀, 통옥수수 등 통곡물 스낵에 남녀노소 모두 좋아하는 간식인 갈릭바게트 특유의 마늘향과 고소한 버터 풍미를 더했다.

굴곡 사이사이로 배어든 진한 양념 맛과 바삭한 식감이 특징으로 갈릭바게트의 달콤하면서도 고소한 맛을 똑같이 재현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지난해 4월 재출시된 썬은 SNS 소통 문화에 익숙한 1020세대들에게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단종 이전 대비 40% 이상 높은 월 평균 매출을 올리는 등 이례적으로 성장했다.

3년 전 공장 화재로 생산라인이 소실돼 불가피하게 생산이 중단됐으나 공식홈페이지에만 100여건이 넘는 썬 관련 문의글이 올라오는 등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요청이 이어지자 재출시를 결정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썬이 재출시 후 처음으로 새로운 맛을 선보이며 소비자 선택의 폭 넓히기에 나섰다”며 “신기할 만큼 진짜 갈릭바게트를 먹는 듯한 맛과 식감이 매력적인 제품으로 맥주와 곁들여 먹으면 안성맞춤”이라고 말했다.

☞ 본 기사는 <머니S> 제597호(2019년 6월18~24일)에 실린 기사입니다.

 

김설아 sasa7088@mt.co.kr

머니투데이 경제주간지 머니S 산업1팀 유통 담당 기자. 식음료, 주류, 패션, 뷰티, 가구 등을 아우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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