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오로라와 손잡은 현대·기아차… 세계최고 자율주행기술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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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현대자동차
현대·기아자동차가 외부 업체들과의 협업으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시스템 상용화를 추진한다. 현대·기아차는 사업파트너사인 미국 자율주행업체 오로라에 전략투자하고 독보적인 자율주행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를 계기로 무결점의 완벽한 자율주행차를 조기에 출시해 빠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자율주행 생태계의 판도를 선도하는 ‘게임 체인저’로 급부상한다는 전략이다.

오로라는 구글의 자율주행 기술 총책임자였던 크리스 엄슨(Chris Urmson)과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총괄 스털링 앤더슨(Sterling Anderson) 그리고 우버의 인식기술 개발 담당 드류 배그넬(Drew Bagnell) 등이 모여 2017년 창립한 기업이다. 전세계 자율주행기술의 선구자들이 모인 만큼 초창기부터 업계의 뜨거운 주목을 받았다.

자율주행 분야 소프트웨어 솔루션 개발, 인지 및 판단 분야 각종 센서와 제어 기술 그리고 클라우드 시스템과 연결돼 정보를 주고받는 백엔드(Back-End) 솔루션 등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현대·기아차와 오로라가 공식적으로 상호협력 관계를 맺은 건 2018년 1월이다. 당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과 크리스 엄슨 오로라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가전전시회(CES)에서 상호협력 계획을 함께 발표했다. 이후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를 활용한 자율주행기술을 공동연구 중이다.

앞으로 넥쏘 이외에 현대·기아차의 다양한 차량에 대한 자율주행기술 공동개발을 확대하고 현대·기아차에 최적화한 자율주행 플랫폼을 도출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오로라의 독보적 자율주행시스템인 ‘오로라 드라이버’(Aurora Driver)를 통해 인공지능(AI) 기반 기술과 인지(Perception) 및 판단(Control) 영역에서의 협력을 보다 강화해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오로라 드라이버는 자율주행차 주변 환경을 정확히 인지하는 고성능 라이다(LiDAR)·레이더·카메라와, 최적의 안전 운행 경로를 도출하는 첨단 소프트웨어 모듈이 탑재된 오로라의 자율주행 시스템이다.

현대·기아차는 2021년 친환경차를 활용한 스마트시티 내 ‘레벨 4’ 수준의 로봇택시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끈 뒤 사용자가 운전으로부터 완전히 해방되는 ‘도어 투 도어’(Door to Door) 수준의 기술력 확보에 전념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기존에 협업을 펼치고 있는 기업들 외에도 다양한 협력 파트너를 추가로 모색해 글로벌 기술변화에 공격적으로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현대·기아차는 자율주행차의 ‘두뇌’ 역할을 하는 인공지능 기반 통합 제어기 개발을 위해 미국 인텔(Intel) 및 엔비디아(Nvidia)와 협력하는 한편 중국의 바이두(Baidu)가 주도하는 자율주행차 개발 프로젝트인 ‘아폴로 프로젝트’에도 참여 중이다.

이외에도 고성능 레이더(Radar) 전문 개발 미국 스타트업 ‘메타웨이브’, 이스라엘의 라이다 전문 개발 스타트업 ‘옵시스’, 미국의 인공지능 전문 스타트업 ‘퍼셉티브 오토마타’ 등에 전략투자하고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미래 모빌리티 연구기관인 ACM(American Center for Mobility)의 창립 멤버로, ACM이 추진 중인 첨단 테스트 베드 건립에 500만달러(약 56억원)를 투자하기도 했다.

지영조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 사장은 “현대차그룹은 오로라 등 최고 자율주행 기술력을 갖춘 글로벌 기업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더욱 안전하고 혁신적인 자율주행 차량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완 lee88@mt.co.kr

머니S 산업2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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