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매꾹, 30~40대 좁아진 고용문 '전문직 셀러 창업'의 길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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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통계청 발표에 의하면 '경제 허리'를 담당하는 30,40세대의 취업률이 여전히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취업이 아닌 창업을 통해 삶의 돌파구를 찾고 있는 이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1인 온라인 쇼핑몰 창업가 '전문셀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 '도매꾹도매매교육센터'에서는 최근 조사 결과, 전문셀러의 비율 중 40대가 35.6%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심화된 고용문제와 창업 열풍에 영향을 받은 40대 경제 인구들이 취업이 아닌 창업으로 눈길을 돌렸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도매꾹 제공

이와 함께 30대 전문셀러의 비율도 28.6%로 적지 않은 수치를 차지하고 있다. 경제활동의 공간이 온라인으로 변화되고 있는 요즘, 온라인 상의 경제인구도 30~40세대가 주도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눈에 띄는 비율은 20대다. 9.12%를 차지하며, 조금씩 증가하는 모양새다. 직장보다는 자유로운 삶을 원하고, 모바일과 PC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이들이기에, 자연스럽게 취업보다 창업에 관심을 갖고 도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예로, 올해 24살인 A씨가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한 지 3개월 만에 월 천만 원의 매출을 달성한 가운데, 현재 강사로도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대학 졸업 전부터 시작한 온라인 창업 사업이 좋은 결과를 냈기 때문인데, 강사로서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도매꾹도매매교육센터 하병록 수석은 "'도매꾹도매매교육센터'는 약 2년 전부터 전문셀러 양성 교육을 시작, 지금까지 약 2천여 명을 배출했다"라며, "전문셀러 분들이 왕성히 활동하시면서, 대부분 좋은 매출을 내고 계시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하 수석은 "셀러들은 어려운 경제난에 무재고, 소자본을 통해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는 창업 구조의 장점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라며 "전 세대에 걸쳐 온라인 유통에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이 문의를 주고 있으며, 계속해서 많은 분들에게 좋은 창업 구조를 만들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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