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엔진, 게임 넘어 전산업 분야로 확장

 
 
기사공유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가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유니티
유니티 엔진이 게임을 넘어 전산업 분야로 영향력을 확대한다. 세계적인 게임엔진으로 인정받은 유니티 엔진은 엔터테인먼트, 건축,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높은 활용성을 보였다.

11일 유니티 코리아는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강남N타워에서 오픈하우스 행사를 열고 유니티 엔진에 대한 발전방향을 제시했다.

◆진화하는 글로벌 게임엔진

기조연설을 맡은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는 두 번째 사옥 이전 행사를 맞은 소회와 발전 성과를 밝혔다.

유니티는 세계적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리얼타임 3D 개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전세계 모바일 게임 상위 1000개 중 45% 이상이 유니티를 이용해 제작되고 있다.

링크드인은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직업으로 유니티 개발자를 7위에 선정했고 패스트컴퍼니의 경우 ‘2019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 엔터프라이즈 부문에 1위로 소개할 만큼 전세계 개발업계에서 탄탄한 입지를 굳혔다.

국내에서도 구글플레이 최고수익 상위 50개 중 56%가 유니티로 만들어졌고 100위권으로 기준을 확대하면 비중은 64%까지 높아진다.

/사진=유니티
오지현 유니티 코리아 에반젤리즘 팀장은 유니티 2019 엔진에 추가될 새 기능을 소개했다.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 레이 트레이싱,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 비주얼 이펙트 그래프 등 차세대 엔진만의 차별적 기능이 대거 공개됐다.

송민석 코어 세일즈 본부장이 발표한 ‘라이브 콘텐츠시스템’도 많은 주목을 받았다. 라이브 콘텐츠시스템은 정기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를 위한 개발과 구축 및 배포 기능을 개선한 시스템이다. 카탈로그 기능과 변경된 내용만 클라우드에서 빌드해 개발 및 구축 반복시간을 크게 단축시키는 한편 글로벌 CDN 도입을 통해 안정성을 확보하는 형태다.

◆활용성 극대화, 영역한계 넘었다

게임 외 산업 분야의 주요 성과에 대한 발표도 진행됐다.

유니티 코리아 에반젤리스트 팀의 아드리아나 라이언이 연사는 유니티 엔진 실시간 랜더링기술을 활용해 제작된 영상에서 건축 및 인테리어 분야에서의 활용성을 제시했다.

김범주 에반젤리즘 본부장은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M&E) 분야에서의 유니티 활용 가능성과 사례를 소개했다. 유니티를 통해 가능해진 실시간 애니메이션 제작 파이프라인을 시작으로 영화 제작시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상 프로덕션시스템, 사전 시각화 작업, 전문 방송장비 연결을 통한 가상 스튜디오, 증강현실(AR) 중계방송 모델이 공개됐다.

구체적 사례로 안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유니티가 발표한 단편 애니메이션 ‘셔먼’과 정글북의 가상프로덕션, 유로스포츠의 방송활용 모델을 선보였다.

오지현 에반젤리즘 팀장이 유니티 코리아 오픈하우스 행사에서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유니티
오주용 오토비즈 팀장은 유니티 도입을 통한 자동차업계 성과를 발표했다. 자동차 디자인, 자율주행 및 시뮬레이션, 세일즈, 마케팅, 직원 트레이닝 등 폭넓은 활용성을 실사례를 통해 선보였다. 현장에서는 폭스바겐, 아우디, BMW 등 기업 현장에서 유니티를 적용한 프로젝트가 소개돼 눈길을 끌었다.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는 “유니티 엔진은 전세계 게임 개발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엔진으로서의 자리를 굳힌 데 이어 산업계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며 “앞으로 펼쳐질 유니티 코리아의 제2 도약에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채성오 cso86@mt.co.kr  |  facebook

머니S 채성오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 코스피 : 2091.87상승 9.3918:01 07/16
  • 코스닥 : 674.42하락 0.3718:01 07/16
  • 원달러 : 1177.60하락 1.718:01 07/16
  • 두바이유 : 66.48하락 0.2418:01 07/16
  • 금 : 65.22하락 0.6618:01 07/16
  • image
  • image
  • image
  • image
  • image

커버스토리

정기구독신청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