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실적 쇼크'… 하반기 하늘길도 막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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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뉴스1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 환율까지 발목을 잡으면서 국적 항공사들이 2분기 적자행진을 이어갔다. 하반기에도 미·중 무역갈등, 한·일관계 경색 등으로 어려운 영업환경이 예상되는 만큼 상황이 좋지 않다.

14일 국적 항공사들은 올 2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국내 1위 항공사인 대한항공은 올 2분기 영업손실 1015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3조20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2% 늘었지만 당기순손실은 3808억원을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올 2분기 매출액 1조7454억원, 영업손실 1241억원, 당기순손실 2024억원을 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수준을 유지했으나 적자폭이 커졌다.

대형항공사(FSC)뿐만 아니라 저비용항공사(LCC)도 고전했다. 제주항공은 올 2분기 매출액 3130억원, 영업손실 274억원, 당기순손실 295억을 기록했다. 국토부 제재로 신규 기재 및 노선 취항이 불가능해진 진에어도 마찬가지다. 2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6% 감소한 2140억원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 266억원, 당기순손실 244억원을 기록한 진에어는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했다.

티웨이항공도 올 2분기 영업손실 26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적자로 돌아섰다. 이 기간 매출액은 18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 늘었다. 에어부산의 올 2분기 매출액은 1650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약 90억원 줄었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 219억원을 기록해 전분기 대비 적자전환했다. 당기순손실도 250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적자로 바뀌었다.

국적 항공사들은 노선 다변화, 신규 기재 확보, 차별화된 서비스 등으로 해법을 모색할 방침이다. 하지만 이 같은 전략이 성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하반기도 대내외적 환경은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가장 큰 문제는 일본노선이다. 항공사별로 차이가 있지만 30% 내외의 비중을 차지했던 일본노선이 무너졌다. 반일감정이 심화되면서 일본여행을 거부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 한화투자증권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달 1~10일 누적 기준으로 일본 여객수송량은 전년 동기 대비 15% 이상 감소했다.

이런 가운데 악재가 또 겹쳤다. 항공사들이 일본노선을 대체하기 위해 준비한 중국노선 신규 취항마저 불투명해진 것. 중국은 지난 3월 한중 항공회담을 통해 합의한 장가계, 연길 등 일부노선에 대한 신규·임시·부정기편 등의 운항을 전면 거부하고 있다. 이 같은 방침은 각 항공사에 통보됐으며 오는 10월10일까지 지속될 예정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항공사간 경쟁심화, 천재지변, 환율 상승 등으로 항공사들이 실적부진에 빠졌다”며 “일본수요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중국이라는 변수까지 생기면서 상황이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지완 lee88@mt.co.kr

머니S 산업2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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