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신속한 기내 응급조치로 어린 생명 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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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이 객실승무원들의 신속한 응급조치로 꺼져 가는 어린 승객의 생명을 구했다. 23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지난 18일 오후 4시35분 서울 김포공항을 출발해 일본 오사카로 향하던 대한항공 KE739편 보잉777-200 항공기 기내에서 일본인 여자 어린이(12세) 승객이 갑작스런 호흡곤란 증세를 보였다.

당시 옆에 앉은 승객의 아버지는 환자 입속의 이물질을 제거하려 했으나 실패했고 그의 어머니가 도움을 요청하기 시작했다. 이에 대한항공 승무원은 승객상태를 즉시 확인했다. 당시 환자는 기도가 막혀 호흡곤란이 심해지고 점점 의식을 잃어가고 있었다.

대한항공 승무원은 곧바로 하임리히법을 실시했다. 기도가 이물질로 막혔을 경우 양팔로 환자를 뒤에서 껴안듯 잡고 배꼽과 명치 중간 사이의 공간을 주먹 등으로 강하게 밀어 압박, 이물질이 배출되도록 하는 응급조치법이다.

당시 상황은 심각했다. 객실승무원의 응급조치에도 상태가 호전되지 않았고 기내에 의사 등도 없는 상황이었다. 사무장은 호흡정지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급히 손을 쓰지 않는다면 뇌사 또는 사망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그러던 중 기적이 일어났다. 심폐소생술을 시도하려는 순간, 승객의 흉부 쪽에서 공기가 폐로 들어가는 소리가 작게 들리고 코와 입에서 ‘후우’하는 소리가 난 것. 환자의 호흡이 돌아온 것이다.

이후 사무장은 운항승무원을 통해 휠체어를 탑승구에 대기시키는 등 필요한 조치를 오사카지점에 요청했다. 또 기내 좌석 중 비어있는 가장 앞쪽으로 승객 일행을 앉도록 해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했다.

객실승무원들이 소중한 생명을 살려낼 수 있었던 것은 승객안전을 위해 꾸준히 응급상황에 대비한 훈련을 해왔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은 기내 응급상황에서 객실승무원들이 일사불란한 협업으로 각자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교육 중이다. 또 모든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연 1회 정기안전교육을 실시해 응급처치법, 심폐소생술(CPR) 및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실습 등 기내 응급처치와 관련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 중이다.
 

이지완 lee88@mt.co.kr

머니S 산업2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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