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업계 지각변동 예고"… 현대차그룹, 미국 앱티브와 JV 설립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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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앱티브, 자율주행 합작법인 설립.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자율주행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받는 앱티브(APTIV)사와 미국 현지 합작법인(JV) 설립에 나선다. 업계에 자율주행개발을 위한 ‘합종연횡’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완성차업체와 자율주행기업이 별도의 JV를 설립, 관련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주요 경영진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앱티브와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을 위한 JV 설립 관련 본계약을 체결했다.

자율주행은 자동차산업뿐 아니라 모빌리티업계의 패러다임을 대전환시킬 최상위 혁신기술로 꼽힌다. 차량의 이동 중에도 모든 탑승자들이 시간을 여유롭게 활용할 수 있으며 교통사고 감소, 에너지 절감 등으로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과 앱티브의 자율주행기술 전문 JV 설립은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주도하고 인간중심에 기반하는 완벽한 ‘이동의 자유’(Freedom in Mobility)를 실현해 고객가치를 높이겠다는 공동의 목표에 따른 것이다.

신설 합작법인은 2022년까지 완성차업체 및 로보택시 사업자 등에 공급할 자율주행 플랫폼 개발을 완료하고 상용화한다는 목표를 갖는다. 현지뿐 아니라 국내에도 자율주행 연구거점을 마련하는 만큼 세계적인 자율주행 기술력이 국내로 확산되는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은 JV 설립으로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없는 레벨 4, 5(미국자동차공학회 SAE 기준)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조기에 시장에 선보여 글로벌 자율주행기술을 선도하는 ‘개척자’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한다는 구상이다.

앱티브는 차량용 전장부품 및 자율주행 전문기업으로 인지시스템,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컴퓨팅 플랫폼, 데이터 및 배전 등 업계 최고의 모빌리티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보유 중이다. 특히 핵심사업 분야로 개발역량을 강화 중인 부문이 자율주행이다.

2015년과 2017년 자율주행 유망 스타트업으로 꼽히던 ‘오토마티카’(ottomatika)와 ‘누토노미’(nuTonomy) 인수로 자율주행 개발역량을 단숨에 끌어올렸다. 앱티브의 자율주행 기술력은 글로벌 자율주행기술업체 중 최상위권으로 평가받는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이번 협력은 인류의 삶과 경험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자율주행기술 상용화를 목표로 함께 전진하는 중대한 여정이 될 것”이라며 “자율주행분야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앱티브와 현대차그룹의 역량이 결합된다면 강력한 시너지를 창출해 글로벌 자율주행 생태계를 선도해 나갈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케빈 클락 앱티브 CEO는 “이번 파트너십은 ADAS를 비롯한 차량 커넥티비티 솔루션, 스마트카 아키텍처분야 앱티브의 시장 선도 역량을 보다 강화하게 될 것”이라며 “현대차그룹이 보유한 최첨단 기술력과 연구개발 역량은 자율주행 플랫폼의 상용화를 앞당기기에 최적의 파트너”라고 언급했다.

이번 계약으로 현대차그룹과 앱티브는 총 40억달러 가치의 합작법인 지분 50%를 동일하게 갖는다. 현대·기아차, 현대모비스는 현금 16억달러(약 1조9100억원) 및 자동차 엔지니어링 서비스, 연구개발 역량, 지적재산권 공유 등 4억달러(약 4800억원) 가치를 포함 총 20억달러(한화 약 2조3900억원) 규모를 출자한다. 앱티브는 자율주행 기술과 지적재산권, 700여명에 달하는 자율주행 솔루션 개발인력 등을 JV에 출자한다.
지난 7월15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현대·기아자동차 기술연구소에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사진 중앙)이 레우벤(루비) 리블린 이스라엘 대통령(맨 왼쪽)에게 넥쏘 절개차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이번 JV 설립 계약은 현대차그룹이 앱티브와 함께 최상위 자율주행 S/W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열게 됐다는 의미를 갖는다. 현대차그룹은 단순 협업수준을 넘어 S/W 분야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와의 JV로 공동개발하는 최적의 ‘정공법’을 선택, 조기에 자율주행기술을 선점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자율주행기술의 핵심은 인지, 판단, 제어 등으로 구성된다. 이 과정이 원활하게 수행되려면 각종 하드웨어와 연계해 통합 제어할 수 있는 ‘엔드투엔드’(End-to-End)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필수적이다.

전문가들도 자율주행 기술의 복잡성과 고난이도를 고려할 때 다양한 정보와 부품을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소프트웨어 기술력이 자율주행 경쟁력을 판가름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구글 등 IT 기업들이 자율주행 개발에 뛰어들 수 있었던 이유도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강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앱티브는 자율주행용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글로벌 자동차업체와 지분투자 등 적극적인 협업구도를 갖지 않았다. 현대차그룹 입장에서는 최상의 파트너를 확보한 셈이다.

이는 앱티브 역시 마찬가지다. 자동차개발 및 제조역량과 세계 톱 5위의 생산능력, 글로벌 브랜드 위상과 함께 오픈 이노베이션 확대전략을 적극 펼치고 있는 현대차그룹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게 됨으로써 상호 윈-윈(win-win)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게 됐다.

현대차그룹과 앱티브가 설립하는 JV는 글로벌 자율주행 생태계와 적극적으로 연대 가능한 협업시스템을 마련, 개방형 협력구조를 갖춘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신설법인의 자율주행 S/W기술 공급 기회는 보다 확대될 전망이다. 다양한 업체들과의 협업과정에서 보다 신속하고 광범위한 기술 테스트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자율주행 개발 경쟁은 누가 우군을 더 많이 확보해 다양한 환경에서 더 많은 주행 데이터를 확보하느냐가 핵심 관건”이라며 “현대차그룹은 신설법인과의 우선협력으로 현대·기아차에 최적화된 플랫폼을 더욱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이지완 lee88@mt.co.kr

머니S 산업2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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