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소로 들어온 ‘AI’… 로봇으로 배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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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조선소./사진=현대중공업그룹

조선소를 스마트화하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대형 조선업체를 중심으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이용해 선박 부품을 이동하고 조립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는 곳이 늘고 있다. 이 중 현대중공업은 여러 형태로 부분적인 스마트화에 나서며 조선업계 스마트화를 선도 중이다.

최근 현대중공업과 KT는 ‘5G 기반 사업협력 성과 발표회’를 개최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로봇사업부문(현대로보틱스)과 현대중공업(한국조선해양)을 보유하고 있으며 KT는 현대중공업그룹과의 협업을 통해 스마트팩토리 및 스마트조선소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의 조선소 스마트화는 지난 5월부터 진행됐다. 당시 현대중공업은 KT를 파트너로 선정했고 양사는 5G 스마트팩토리 및 스마트조선소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대중공업과 KT는 현대중공업이 보유한 로봇 개발 기술, 선박 건조 기술과 KT가 보유한 5G 네트워크, 빅데이터, AI 기술을 결합하는 형태로 조선소 스마트화를 추진해 왔다.

그중에서 5G 네트워크, 공동 상품화, 신규시장 공략, 연구개발(R&D)에 중점을 두고 협업했다. 현대중공업과 KT는 클라우드 기반의 자동화된 로봇 관리시스템, 모바일 로봇(신형 호텔 어메니티 로봇), AI 음성인식 협동로봇, KT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개발 완료했다. 현대중공업과 KT는 KT의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더해 현대중공업그룹 로봇사업의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KT는 사용자와 근거리에 설치된 서버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5G MEC 기술을 통해 현대중공업에 특화된 클라우드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초저지연의 데이터 처리는 물론 강력한 보안성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KT의 설명이다.

현대중공업과 협업에서 ‘디지털로 최적화 운영되는 초일류조선소’라는 비전 아래 KT 정보기술과 운영기술을 융합하는 ‘5G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 중이다. 네트워크 품질 최적화, 산업 안전, 원가 절감, 생산성 향상 등 다양한 협력 과제를 통해 5G 기반 조선해양 스마트통신 플랫폼 및 융합 서비스 개발을 추진한다.

KT와 현대중공업그룹은 이날 공동 개발한 4가지 솔루션 AI 음성인식 협동로봇, 클라우드 기반의 로봇 관리시스템, 신형 호텔 어메니티 로봇, 스마트팩토리 플랫폼을 전시했다.

◆스마트팩토리, 업계 핵심으로 부상

스마트팩토리는 5G B2B(기업 간 거래)사업의 핵심 분야다. 지난 5월 중소벤처사업부가 발표한 ‘스마트공장 보급사업 성과분석’에 따르면 최근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한 기업들의 생산성은 평균 30% 이상 증가됐고 제품 불량률은 43.5% 감소됐으며 원가는 15.9% 절감되는 등 운영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다.

올 7월 KT 경제경영연구소가 발간한 ‘5G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에 따르면 5G는 2030년까지 자동차와 제조, 유통, 금융 등 10개 산업분야에서 42조3000억원의 사회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KT 경제경영연구소는 이 중 제조업에서 15조6000억원의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렇듯 5G 기술로 실현한 스마트팩토리는 제조업에 많은 효율성과 부가가치를 가져오면서 미래 제조업체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중공업과 KT 스마트화 내용의 첫번째는 AI 음성인식 협동로봇이다. 현대중공업이 개발한 신형 협동로봇에 KT의 AI 음성인식 서비스인 ‘기가지니’를 접목한 것이다. 작업자 음성만으로 로봇 동작을 제어하고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현대중공업과 KT는 지능형 영상 분석 기술을 결합한 신개념 AI 로봇 개발을 위한 투자와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두번째로 클라우드 기반의 로봇 관리시스템은 현대중공업 로봇 관리 시스템(HRMS)을 KT 클라우드에 구현한 것이다. 별도의 하드웨어를 구축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든지 관리시스템을 관제할 수 있다. 세번째로는 KT의 스마트팩토리 플랫폼 솔루션인 ‘팩토리 메이커스’가 있다. 팩토리 메이커스는 제조업분야에 특화한 KT의 원격 관제 플랫폼으로 공장 내 다양한 설비의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고 관제할 수 있다.

팩토리 메이커스를 활용하면 현대중공업이 가진 협동로봇 외에 산업용 로봇까지 시스템을 연계해 통합 관제가 가능하다. 로봇의 데이터와 5G를 연결해 관제 플랫폼인 팩토리 메이커스로 실시간 전송되어 원격에서도 실시간 모니터링을 진행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 조선소 스마트화 배경

현대중공업이 선제적으로 스마트화에 나선 배경에는 ‘중국 조선소와 격차 확대’가 있다. 최근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국내 조선사들은 지난 9월 선박수주에서 5개월 만에 2위로 밀렸다. 자국 물량 위주로 65%를 쓸어간 중국이 1위를 차지했다. 9월 전세계 발주량은 114만CGT(44척)로 지난 8월 122만CGT(41척)에 비해 7% 감소했다.

이 가운데 한국은 28%(32만CGT, 9척)를 수주하며 65%를 차지한 중국(74만CGT, 30척)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일본은 8만CGT(5척)를 수주해 3위를 기록했다. 중국 조선사들은 9월 일감의 절반 이상(53%)을 자국 내 발주물량으로 채웠다. 선종은 중형 벌크선(8만톤급), MR탱커(5만톤급)이 가장 많았다. 반면 한국은 초대형 유조선(VLCC)과 액화천연가스(LNG)선 위주로 수주했다.

2019년 9월 누계 수주실적도 중국이 598만CGT(253척, 39%)로 1위였다. 한국은 527만CGT(135척, 34%)로 2위였고 일본 196만CGT(109척, 13%), 이탈리아 114만CGT(15척, 7%) 순이었다. 누계 수주액은 한국이 126억7000만달러로 중국(126억5000만달러)를 근소한 차이로 제치고 두달 연속 1위를 유지했다. 다만 3·4분기(7~9월) 누계 수주 실적에선 한국 170만CGT(48척, 51%), 중국 135만CGT(60척, 41%), 일본 16만CGT(9척, 5%) 순으로 한국이 1위를 차지했다.

현대중공업은 스마트 조선소사업을 통해 생산성을 20% 늘리고 생산원가를 10%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스마트 조선소 구축은 4차 산업분야의 전후방 연관 효과도 적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사업추진 과정에서 빅데이터 분석이나 IoT 등 4차 산업 관련 기술이 대거 필요한 만큼 관련 기업들의 기술개발과 매출증대 효과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황창규 KT 회장은 “5G B2B 서비스가 우리 산업에 가져올 변화는 놀라울 것”이라며 “특히 여러 서비스 중 스마트팩토리는 5G B2B의 핵심 모델”이라고 밝혔다.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대한민국 제조업 수준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업이 이어질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본 기사는 <머니S> 제619호(2019년 11월19~25일)에 실린 기사입니다.
 

전민준 minjun84@mt.co.kr

머니S 자동차 철강 조선 담당 전민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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