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욕구가 있는 곳에 광고가 있다

'광고는 어떻게 세상을 유혹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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뛰어난 품질과 저렴한 가격도 판매를 보장하지 않는다.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야, 즉 사람들의 욕구를 자극해서 수요를 창출하지 못하면 소용없는 것이다.

사회심리학에서 욕구는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심리적 동인을 뜻한다. 욕구는 유기체로서의 인간이 내부적으로 어떤 결핍이나 과잉현상이 생길 때 정상상태로 되돌아가고자 하는 움직임이 나타난 것으로 이해되는데 생리적인 일차적 욕구와 문화적 욕구로 구분된다.

경제활동에 있어 이러한 욕구를 자극하는 대표적인 행위가 바로 광고다. 광고를 뜻하는 ‘애드버타이징(advertising)’은 사전적으로 ‘널리 알리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주의를 기울이다, 알리다’라는 뜻을 지닌 15세기 중세 영어 ‘advertisen’이 어원이다.

광고는 이미지와 문자를 사용하여 사람들의 무의식 속에 파고들어가 눈과 귀를 즐겁게 하여 물건을 구매하고 소비하도록 권유한다. 이 역할은 고대 원시시대의 점토판부터 현대 디지털 시대의 인터넷 광고에 이르기까지 변함없이 이어지고 있다.

책 '광고는 어떻게 세상을 유혹하는가?'는 광고의 이론과 원리는 물론, 역사적 맥락 속에서 변화하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방법과 특징을 담았다. 아울러 역사적으로 가치가 있거나 유명했던 광고의 사례들을 통해서 각 시대의 사회, 문화, 정치, 경제, 예술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비롯하여, 동서고금의 전 세계인을 유혹하는 광고의 원동력을 통찰할 수 있도록 했다

▲공병훈 지음 / 팬덤북스 펴냄 / 1만6000원
 

강인귀 deux1004@mt.co.kr  | twitter facebook

출판, 의료, 라이프 등 '잡'지의 잡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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