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앱으로 通한다

스마트 리치/ '돈 되는 앱' 100% 이용하기

 
  • 이정흔|조회수 : 1,998|입력 : 2011.01.11 10:11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하우스 푸어'에 이어 ‘스마트 푸어’란 신조어가 등장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PC가 급속도로 대중화되면서 구입비용과 통신 비용이 급격히 불어난 여파다. 스마트폰이 있는 사람은 만만찮은 비용이 부담스럽고, 스마트폰이 없는 사람은 상대적 박탈감에 기분이 언짢다. 모처럼 큰 맘 먹고 스마트폰을 장만했는데 제대로 사용은 하지 않고 매달 비싼 요금만 물고 있다면 그것도 '스마트 푸어'다.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도 '스마트 푸어'라는 빈곤감에 시달린다면 이 참에 '스마트 리치'로 거듭나보자. 그러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돈 되는 앱'부터 챙겨서 100% 활용하는 것이다. SK텔레콤, KT 등의 추천을 받아 ‘돈 되는 앱’을 한 자리에 모아봤다.
 
◆재테크는 어렵다? 쉬운 재테크 정보가 한손에
 
우리 집 냉장고 살림살이건, 복잡하기만 한 증시정보건 제대로 재테크에 뛰어들려면 '어려운 공부(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텅 빈 주머니의 애틋한 현실을 생각하자면, 복잡하다고 쉽게 포기할 수 만은 없는 노릇. 어렵게만 보이는 재테크 정보를, 한눈에 쏙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고 알려주는 앱들도 다양하게 나와 있다.
 

재테크, 앱으로 通한다

1. 국세청 연말정산 2010
 
직장인들에게는 ‘13월의 보너스’인 연말정산. 이를 도와주는 앱도 재테크에 필수다.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에서 모두 활용이 가능하며 가격은 무료다.
 
연말정산 간편계산기를 통해, 어렵게만 느껴지는 연말 정산을 손쉽게 계산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연말정산 예상 환급액과 납부액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자주 묻는 Q&A 코너에서는 연말정산과 관련해 평소 헷갈렸던 부분을 꼼꼼하게 짚어준다. GPS를 이용해 가장 가까운 세무서와 관할세무서 정보 확인하고, 세금절약 노하우를 통해 절세를 위한 팁도 얻을 수 있다.
 
2. 냉장고 매니저
 
알뜰한 살림꾼의 기본은 냉장고 관리. 검은 비닐 봉지에 똘똘 묶인 채 도대체 뭔지 몰라 그냥 썩히고 마는 음식 재료들이 적지 않다. ‘냉장고 매니저’는 알게 모르게 새어나가는 돈을 확 줄여주는 것은 물론, 딱 필요한 재료만 필요한 만큼 장만하는 똑 소리 나는 냉장고 관리를 도와준다. T스토어와 구글 마켓 등에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가격은 무료다.
 
냉장고 매니저에 우리집 냉장고에 들어있는 식품 목록을 저장해 두면 된다. 등록할 때는 유통기한 날짜와 알람설정을 할 수 있다. 알람 설정을 하게 되면 유통기한 전에 미리 알려줘 관리가 더욱 쉬워진다. 냉장고 관리뿐만 아니라 쇼핑 목록 메모 기능도 들어가 있어 장보기까지도 한 번에 해결된다. 아이폰 유저라면 ‘오 마이 셰프’ 등의 앱이 비슷한 기능을 제공한다. 

3. 뱅크 앤 세이빙

 

재테크 초보자의 눈에는 예금이나 적금 같은 금융 상품의 이름만 들어도 머릿속이 복잡해진다. 안드로이드 앱인 ‘뱅크 앤 세이빙’은 어렵게만 느껴지는 금융 관련 정보를 한눈에 비교해 보여준다. 

예금, 적금 상품들을 금리별, 성격별로 분류하고 선택한 상품끼리 비교해가며 보여주는 것은 기본. 금융기관별 상품별 세금절약 등의 큰 조건과 가입목적 가입기간 검색지역 등 세부조건을 입력하면 내 입맞에 맞는 맞춤형 상품을 검색할 수도 있다. 내 위치 기반이나 특정 지역을 선택, 그 지역 주변에 있는 최고 금리상품을 찾아주는 것도 가능하다. 

4. 증시 파파라치

재테크, 앱으로 通한다
 
‘주식’에 관심 있는 스마트족이라면 '증시 파파라치'가 필수 앱.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등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재테크 좀 한다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관심있는 재테크 기본 종목인 주식. 이 주식이야말로 ‘소문에 사고 뉴스에 팔라’는 말이 딱 와닿는다. 그만큼 증권가의 소문은 중요한 재테크 정보 중 하나. 이 증권가의 소문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앱이다.
 
실시간 증시 정보와 함께, 증권가에 떠도는 소문 및 여의도 증권가의 메신저 내용을 기사타입으로 편리하게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 증시 확인 및 종목 관리, 테마주 정보 등이 제공되며 종목에 대한 문의 및 답변도 확인할 수 있다. 가입하면 최초 로그인 후 24시간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후에는 유료 회원제로 운영된다.



◆아는 사람만 누리는, 할인의 특권
 
‘더 많이’ 할인 받고, ‘더 좋은’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면 이보다 확실하게 돈 버는 방법이 있을까. 영화부터 중고 물품까지, 스마트 세상에서는 이를 위한 다양한 앱이 넘쳐난다.

재테크, 앱으로 通한다
 
1. 得템
 
얻을 得(득)이라는 한자와 영어 '아이템'이 합쳐진 득템이란 말은,  온라인게임에서 좋은 아이템을 얻는다는 뜻이다. 그만큼 ‘값어치 있는 물건’을 획득했을 때를 일컫는 말이다.
 
앱스토어를 통해 무료로 제공되는 이 앱은 유명 커뮤니티의 중고품 거래 게시판을 한꺼번에 검색할 수 있다. 핵심기능인 키워드 검색을 통해 원하는 매물에 대한 검색어를 등록해두면 자동으로 해당 매물에 대한 글이 생길 때 알려준다. 검색을 통해 나온 매물 중에 마음에 드는 매물은 즐겨찾기와 트위터 DM을 통해 저장이 가능해 다시 검색하지 않고 바로 찾아 볼 수 있다.
 
2. 땡처리&공짜여행
 
스트레스로 가득한 일상을 벗어나 여행을 꿈꾸는 이들이라면 ‘땡처리&공짜 여행’ 앱을 놓칠 수 없다. 앱 스토어와 T스토어, 안드로이드 마켓, OZ스토어 등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가격은 무료다.
 
땡처리 & 공짜여행은 국내 유수의 여행사들과 제휴해 동남아, 유럽 등 세계 각 지역과 국내 숙박상품의 땡처리 여행 및 특가 상품 정보를 알려준다. 각 여행 정보는 니즈(NIZ)의 트위터(@072tour)에 등록되는 동시에 앱 게시판에 등록된다. 땡처리 비행기 티켓 등을 통해 예산을 50% 정도 줄인 알뜰 여행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3. 생필품 가격비교
 
안드로이드 전용 앱인 ‘생필품 가격비교’는 최근 한국소비자원에서 개발한 ‘가격 비교’ 애플리케이션이다. 대형마트, 백화점 등에서 판매하는 생필품 가격을 검색 비교해 보고, 발품을 줄이면서도 가장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소비 생활을 계획할 수 있다. 


T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대형마트, 백화점, 기업형 슈퍼, 편의점, 전통시장 등 5개 유통업체 전국 135개 매장에서 판매하는 우유, 라면, 돼지고기 등 생필품 240여종의 판매가격을 매주 업데이트하고 있다. 

4. 바스켓 

안드로이드 전용 앱인 ‘바스켓’은 제품의 가격 비교를 통해 가장 알뜰한 선택을 도와준다. 온라인으로 물건 하나를 사더라도 판매 사이트에 따라 가격이 제각각인 요즘, ‘더 싼’ 물건을 위해 손품 팔 필요 없이 간단하게 가격 비교가 가능하다.

상품에 표시된 바코드나 QR코드를 스캔해 온라인 쇼핑몰에 올라와 있는 상품들을 그 자리에서 한번에 비교해 준다. 온라인 쇼핑몰의 가격 및 상품평도 함께 제공한다. 유행에 민감한 20~30대 여성들을 위해 매일 인기 상품을 추천하는가 하면, 온라인 쇼핑몰마다 가장 많이 팔리는 베스트 100을 모아 정보를 제공한다.
 
5. 타운스퀘어, 온동네 할인

아이폰용 앱인 ‘타운스퀘어, 온동네 할인’은 지역별 할인정보를 한데 모아주는 서비스. 사용자의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 지역의 먹거리, 문화, 놀이, 뷰티, 건강 등의 다양한 상점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원하는 상점의 위치와 전화번호, 매장 사진, 주요 메뉴, 가격대 등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고, 지역별 상점의 할인과 포인트 적립, 멤버십 혜택 등을 검색할 수 있다. 카드 할인정보는 신용카드, 체크/선불카드, 이통사카드, 멤버십카드 등 국내 모든 2500여개의 카드 할인정보가 수록돼 있다.

◆돈 버는 재미의 기본, 쿠폰 + 가계부
 
절약의 기본은 알뜰한 지출 관리. 스마트폰을 통해 가계부가 손안으로 들어오면서 ‘돈맹’들도 손쉽게 가계부 관리가 가능해졌다. 문자 메신저 기능 등과 결합해 자동으로 카드 사용 내역을 기록하는 등, 초보 알뜰족들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두루 보강하고 있다. 
 

재테크, 앱으로 通한다

1.EZ 포켓 가계부
 
안드로이드와 애플 OS에서 모두 사용 가능한 EZ포켓 가계부. 수많은 가계부 앱 중에서도 가장 많은 중복 추천을 받았다. 가격은 9900원.
 
지갑에 보유 중인 현금과 통장에서 관리하는 돈의 입출금 내역, 교통카드와 신용카드까지 한번에 관리할 수 있을 정도로 계획적이고 치밀한 관리 항목들이 장점이다. 하루의 지출 내역을 통계자료로 정리해 주는 것은 물론, 자산 항목을 통해 부채나 적금 등의 현황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PC용 가계부 프로그램과 연계되기 때문에, 보다 장기적인 가계 계획을 세우는 데도 안성맞춤.


2. 하나N뱅크/하나N머니

 
하나은행 인터넷뱅킹 서비스의 스마트폰 버전이라 할 수 있는 ‘하나N뱅크’와 개인 가계부 관리를 위한 ‘하나N머니’도 대표적인 지출관리 앱이다. 특히 두 서비스는 다양한 쿠폰을 통해 인기몰이 중이다.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모두 사용 가능하며 가격은 무료.
 
하나N뱅크는 예금조회, 자금이체 등 인터넷 뱅킹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환율 우대 쿠폰을 비롯한 무료 쿠폰을 제공, 금융기관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실속까지 챙길 수 있다. 하나N머니 역시 금융, 비금융 자산에 대한 포트폴리오 관리 등과 함께 하나N뱅크와 연동돼 편리한 자산관리를 도와준다. 무엇보다 외식업체를 비롯한 1300여개 업체의 모바일 쿠폰을 무료 또는 유료로 제공, 알뜰한 소비를 관리할 수 있다. 
 
3.코코펀
 
국내 최대 쿠폰 매거진 ‘코코펀’이 휴대폰 속으로 들어왔다. 4800여개 업체의 다양한 쿠폰을 얻을 수 있는 코코펀은 그야말로 짠돌이족들의 스마트폰 필수 앱. 안드로이드 마켓과 앱 스토어, OZ 스토어 등에서 모두 다운받을 수 있으며 가격은 무료다.
 
먹고, 마시고, 즐기고, 공부하고, 꾸미고! 그야말로 오감을 만족시키는 다양한 업체의 할인 쿠폰을 모두 얻을 수 있다. 쿠폰을 선택하면 사용 후기와 함께 영업시간, 주차, 부가세 등 자세한 가게 정보를 찾아 볼 수 있다. 코코펀 홈페이지(www.cocofun.co.kr)에 가입하면 온라인과 스마트폰의 연동을 통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4.쿠폰모아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대세인 요즘, 소셜 커머스를 자주 이용하는 이들이라면 쿠폰모아를 추천할 만하다. 티켓몬스터, 쇼킹온, 위폰 등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할인 쿠폰을 한꺼번에 만나볼 수 있다.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모두에서 이용 가능하다.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할 곳은 '오늘의 할인쿠폰 리스트'. 대표적인 소셜 커머스 업체의 할인쿠폰과 함께 가로수길 등 지역별로도 쿠폰 확인이 가능하다. 쿠폰의 할인정보 및 구매할 수 있는 잔여시간을 확인한 후 판매 사이트로 이동해 해당쿠폰을 구매하면 간단히 할인혜택을 누릴 수 있다.
 
5.imembership
 
통신사 카드에 영화 카드, 뷰티숍 카드…. 넘치는 카드 숫자만큼 ‘쓸 줄 몰라 방치해둔’ 포인트도 늘어만 간다. 멤버십카드 포인트를 한번에 통일해서 쓰고 싶다면 아이폰 앱인 ‘아이멤버십(iMembership)’을 추천할 만하다.
 
국내 120여개사의 바코드 정보를 통해 간편하게 멤버십 카드를 등록할 수 있다. 외식/통신/마트/문고 등등으로 나뉘어 있어 효과적인 멤버십카드 관리가 가능하다. 사용법도 간단하다. 멤버십 카드의 바코드 부분을 스마트폰 카메라에 대면 해당 정보를 스마트폰이 저장하게 된다. 바코드 형식의 멤버십 카드 뿐 아니라 바코드가 없는 멤버십 카드도 저장해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폰 이용자라면 이와 유사한 기능의 멤버십 지갑 ‘T smart wallet’을 권할 만하다. 멤버십카드뿐 아니라 각종 쿠폰, 상품권 등을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다.

 

  • 0%
  • 0%
  • 코스피 : 3198.62상승 4.2918:03 04/16
  • 코스닥 : 1021.62상승 7.7218:03 04/16
  • 원달러 : 1116.30하락 1.318:03 04/16
  • 두바이유 : 66.77하락 0.1718:03 04/16
  • 금 : 65.12상승 0.9518:03 04/16
  • [머니S포토] 신임 총리 지명 당일, 준비단 사무실 찾은 '김부겸'
  • [머니S포토] 경제계 찾은 홍남기 '경제동향 점검 및 정책 추진방향 논의'
  • [머니S포토] 더불어민주당 새 원내대표에 '친문' 4선 윤호중 의원 선출
  • [머니S포토] 민관협력 '탄소중립' 컨트롤타워, 오늘 추진위 발족
  • [머니S포토] 신임 총리 지명 당일, 준비단 사무실 찾은 '김부겸'

커버스토리

정기구독신청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