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삼성·SKT·KT, 모바일카드 위한 '적과의 동침'

카드·통신 5개사 공동협의체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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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카드 활성화를 위해 신용카드업계와 통신업계가 뭉쳐 주목된다.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와 삼성카드, SK텔레콤과 KT, 그리고 해외 카드 브랜드인 마스타카드 등 5개사는 지난해 12월20일 모바일카드 활성화를 위한 ‘모바일 페이먼트 & 커머스 5개사 공동사업단’을 구성했다. 이 공동사업단은 오는 3월20일까지 3개월간 가동된다.

참여 업체의 한 관계자는 "모바일카드와 관련해서 공동으로 사업할 것이 있는지 논의해보자는 차원에서 공동협의체를 구성한 것"이라며 "이제 모임을 시작한 단계로 비즈니스모델 등 결정된 것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시작단계에 불과하지만 업계 내 대형 경쟁기업들이 모바일카드라는 공동의 타겟을 위해 동참한 것이어서 그 결과물에 따라 지난 10여년간 지지부진했던 모바일카드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다.

5개사의 공동협의체에서는 모바일카드 비즈니스모델 마련과 함께 모바일카드 발급 및 결제를 위한 표준안과 단말기 인프라 구축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모바일카드 활성화의 걸림돌 중 하나는 바로 단말기 보급"이라며 "단말기 인프라 구축이 안 되면 카드 발급에 의미가 없을 뿐 아니라 카드사 입장에서도 가맹점과 제휴 서비스를 제공하기 힘들기 때문에 이에 대한 논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공동협의체 참여 업체 관계자는 "협의체에서 어떤 논의를 할 것인지 정해진 것은 없다"며 "단말기 보급은 워낙 돈이 많이 들어가는 부문이고 책임소재 문제가 있어 이것까지 검토할지는 아직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번 5개사 공동협의체에는 대형 통신사들이 함께 참여한 만큼 모바일카드 결제방식에 대한 표준안은 마련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카드업계는 지난해 모바일카드 발급 및 결제 방식에 대한 표준규격안을 마련하기 위한 '모바일협의체'를 구성한 바 있다. 그러나 현재 이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진행된 것은 없고, 공감대만 형성된 상태다. 따라서 5개사 공동협의체에서 표준안이 나올 경우 신한과 삼성카드는 시장 선점이 유리해 질 수 있다.

마스타카드가 이 공동협의체에 참여한 것도 주목된다. 모바일카드 발급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인 무선발급시스템 OTA(over the air)의 표준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OTA시스템은 카드사 고객이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 직접 자신의 3세대 휴대폰(3G)에서 신용카드를 발급 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무선 신용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이는 금융·통신 컨버전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선행돼야 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위해 마스타카드가 참여했다는 것은 국내 표준안을 비자카드가 아닌 마스타카드로 가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여기서 표준안이 마련되면 국내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비자카드는 시장지배력에 타격을 입을 수 있다.

SK텔레콤이 40% 지분을 투자해 설립한 하나SK카드도 입지가 곤란해질 수 있는 상황이다. 하나카드는 모바일카드를 중심으로 시장을 리드해 나가겠다는 전략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출시한 상품도 대부분 모바일카드였다. 하지만 모바일카드를 위해 모인 5개사 공동협의체에 하나카드는 빠지고 SK텔레콤은 참여한 상황이어서 SK텔레콤이 과연 하나카드와의 관계 설정을 어떻게 할 것인지 관심이 모아진다.

SK텔레콤 입장에서는 40%의 지분을 포기하기 힘든 상황이겠지만 기대만큼 성장하지 못하고 있는 하나카드에 집중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하나카드는 모바일카드로 시장을 지배하겠다는 전략의 수정이 불가피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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