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은 다 똑같다?…더 이상 한우물은 없다

'물 전쟁'이 시작됐다④/ 식품·주류업계의 크로스오버

 
  • 김진욱|조회수 : 5,753|입력 : 2012.11.16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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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수·커피·주류시장에서 펼쳐지고 있는 '물 전쟁'은 각각의 시장영역에 국한되지 않는다. 서로의 영역을 넘나드는 이른바 '크로스오버' 경쟁도 눈부시다. 식품회사가 술을 팔거나 유업체에서 커피를 내놓는 등 식음료와 주류업계간 영역파괴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것. 

국내 음료업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롯데칠성음료는 올 초 맥주공장 설립을 발표하며 본격적으로 맥주시장 진출 계획을 알렸다. 맥주공장 설립을 위해 18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앞서 이 회사는 두산의 주류부문 인수를 통해 '소주'사업을 영입했고 롯데그룹 곳곳에 흩어져있던 와인사업까지 하나로 통합했다. 따라서 사케와 위스키, 조리용 술까지 섭렵한 롯데칠성으로선 주류시장 중 맥주만 진출하면 되는 상황. 

이에 롯데칠성은 지난 1월 충주시와 충주신산업단지에 맥주공장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고 3월에는 국세청으로부터 맥주제조 면허를 취득했다.

'청정원' 브랜드로 유명한 대상은 지난 3월 주주총회를 통해 탁주와 먹는 샘물시장에 진출하겠다고 선언했다. 막걸리와 생수사업을 올해 처음 정관에 포함시킨 것.

업계에선 대상의 주류 및 생수시장 진출을 놓고 자사의 '마시는 홍초'와 연관 짓는 시선이 많다. 지난해 8월부터 걸그룹 카라를 모델로 기용한 뒤 대상의 '마시는 홍초' 일본 내 매출은 2010년 14억원에서 2011년 500억원으로 35배 급증했다. 따라서 향후 막걸리·생수사업을 본격화할 경우 일본 내 유통망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둔 조치일 것이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물'은 다 똑같다?…더 이상 한우물은 없다

남양유업의 커피믹스시장 진출은 식품업계의 대표적인 영역파괴 사례로 꼽힌다.
지난 2010년 말 커피믹스시장에 진입한 남양유업은 시장 진입 만 2년도 채 안 돼 업계 2위에 올랐다.

최근 '삼다수'와의 결별로 단독 생수브랜드 출시를 계획 중인 농심의 커피믹스시장 진출도 대표적인 식음료업계의 '크로스오버' 행보다. 커피믹스시장은 원두커피 및 커피전문점의 활성화로 성장세가 둔화되는 추세이긴 하지만 여전히 시장규모가 1조원대를 넘어서는 매력적인 곳. 따라서 농심은 최근 임원회의에서 커피믹스시장 진출을 타진하면서 시장조사 등 준비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농심은 이미 2003~2008년 네슬레와 업무제휴를 맺고 커피제품인 네스카페, 테이스터스 초이스를 유통한 경험을 십분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농심측은 "현재 제품 개발이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기호식품인 커피에 건강기능을 접목한 기능성 커피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식음료 및 주류업체들의 이 같은 영역파괴 바람과 관련 "내수경기 침체와 맞물려 기업들이 새로운 먹거리 찾기에 나선 것"이라고 해석한다. 실례로 롯데칠성의 경우 날씨와 가격에 민감한 음료시장의 한계를 보완하고 사업간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주류사업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왔다.

업계 관계자는 "식음료회사들이 한 식품(종목)만으로 몇십년 간 시장을 지배해온 과거와는 분명 양상이 달라졌다"며 "고유가에 따른 원가부담이 가중되고 내수경기가 침체되는 등 상황이 만만치 않자 식음료업계가 새 활로를 모색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본 기사는 <머니위크>(www.moneyweek.co.kr) 제255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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