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유럽에서만 매년 2천만대 팔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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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개인이동수단(PM)으로서 자전거가 유럽에서 최근 10년간 매년 2천만대가 판매되고 있다.

이같은 통계는 유럽자전거산업연합(COLIBI/COLIPED)이 지난 10월28일 공개한 '유럽 자전거시장 2012편'에 따른 것이다.

▲ 12년간 유럽 자전거 판매(단위 천대, 유럽자전거산업연합 자료)
▲ 12년간 유럽 자전거 판매(단위 천대, 유럽자전거산업연합 자료)
이 자료에 따르면 2011년 기준 총 판매된 자전거는 2천만대 가량이며 국가별로는 독일(4백만대) 영국(360만대) 프랑스(320만대) 이탈리아(175만대) 네덜란드(117만대) 순이다. 대당 평균가는 네덜란드(746유로)가 가장 높았으며 독일(495유로) 오스트리아·덴마크(420유로)가 뒤를 이었다.

전기자전거 판매도 늘고 있다. 유럽 전체 71만대 중 독일이 31만대, 네덜란드가 18만대다. 한편 독일자전거산업연합(ZIV)은 2012년 100만대를 예상하고 있다.

자전거 제조 관련 총 고용수는 1만9789명이며 독일(3650명) 이탈리아(3174명) 네덜란드(2264명)가 절반 가까이 차지한다. 판매나 유지보수 인력은 제외했다.

완성차 생산량은 2010년에 비해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175만8천대(-3.95%)이며 그중 이탈리아(231만대) 독일(229만대) 네덜란드(120만대) 순이다. 이들은 모두 유명 완성차 제조국이다. 가령 독일은 케틀러·고스트·포쿠스, 이탈리아는 마지·까레라·비앙키, 네덜란드는 코가 등 악셀그룹이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크고 작은 수많은 공방이 기술력을 자랑한다.

부분품 및 액세서리 생산도 마찬가지. 13억6400만유로(-2.06%) 생산에 이탈리아(4억2천만유로) 독일(2억천만유로) 루마니아(2억유로) 순이다.

◇독일, 40억유로 시장에 관련 종사자만 5만 넘어=독일은 자동차산업처럼 자전거도 강국이다. 2011년 전체 자전거시장은 약 40억유로에 관련 종사자만 5만이 넘는다. 그중 완성차는 20억유로 규모.

유럽이 주춤한데 비해 독일만큼은 약진했다. 총 생산 229만대(1.78%) 총 판매 405만대(1%)로 소폭 늘어났다. 자전거보급률은 80%이며 시티바이크(34%)와 트레킹바이크(25%) 비율이 높다.

◇네덜란드, '자전거 천국서 전기자전거 천국'=독일보다 전기자전거 판매 수는 뒤져있으나 판매 비율이 가파르게 올랐다. 2011년 117만대 판매 중 전기자전거가 18만대로 15%를 차지했다. 2012년 통계가 잡히면 약 30%까지 오를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전기자전거 평균가는 1918유로다.

자전거가 생활화되어 있는 네덜란드의 자전거보급률은 110%가 넘는다. 따라서 2011년 인기 자전거는 씨티바이크(55%)와 전기자전거(15%)가 차지했다. 자전거여행도 국내 여행의 30%를 차지한다.

◇프랑스, '레저 중심에서 생활로'=프랑스 자전거산업은 319만대 8억4600만유로 규모다. 그중 ATB(산악자전거 겸용)가 148만대(47%)다. 산악자전거 등 레저형 자전거가 주를 이루고 있으나 그 비율은 2000년 73%에서 2011년 62%로 점점 줄어들고 있다.

반면 생활형자전거(씨티바이크, 폴딩바이크 등)가 늘고 있다. 2000년 17%이던 것이 2011년 26%까지 올랐다.

유럽자전거산업연합은 유럽 재정 위기와 소비 심리 위축에 따라 2012년 자전거 전체 지표가 소폭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전기자전거만큼은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한다. 고부가가치의 전기자전거는 자동차회사 전기자전거 시장 진출, 친환경적인 교통수단 선호 등 독일과 네덜란드에서 공급과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유럽자전거산업연합에는 오스트리아·벨기에·불가리아·독일·영국·핀란드·프랑스·헝가리·이탈리아·네덜란드·폴란드·스페인·터키 13개국이 참가하고 있다. 자전거산업 발전을 위해 2009년부터 매년 이 같은 연간 리포트를 제공한다.


박정웅 기자 park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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