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광주공장 연 62만대 증산 '시동'

노사, 2공장 인원 협의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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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광주2공장 생산 라인.
기아차 광주2공장 생산 라인.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의 핵심사업장인 2공장이 UPH(시간당 생산대수) 합의에 이어 증산 인원협의를 마쳤다.

기아차 광주공장이 증산에 돌입함에 따라 8년여만에 최대 규모의 신규 채용이 이뤄지고, 지역 경제 활성화가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27일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에 따르면 이날 노사는 기아차 광주2공장의 증산 인원 협의를 최종 타결했다. 이는 지난 2011년 12월 광주공장 62만대 증산 프로젝트 발표 이후 19개월 여만이다.
 
기아차 광주공장 노사는 지난 7일 노사협의를 통해 광주2공장 증산 UPH를 58UPH로 확정한 이후 증산관련 인원협의를 진행해 왔다. 인원협의는 광주공장의 경쟁력 강화 등 노사의 입장이 종합적으로 고려된 것으로 알려졌다.

노사가 이날 증산 협의를 모두 마무리함에 따라 총 3000억원이 투자된 초대형 프로젝트이자 광주지역경제의 최대 관심사였던 기아차 광주공장의 62만대 증산 프로젝트도 본격 가동되게 됐다.

노사는 우선 계획대비 상당부분 지체된 증산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했고, 증산이 예정보다 많이 지체된 만큼 조기 런칭을 통해 그 동안의 차질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광주공장은 현재 46.1UPH인 광주 2공장의 생산라인을 노사가 합의한 58UPH까지 단계별로 끌어올려 늦어도 공장 하계휴가가 예정돼 있는 7월 말 전까지는 본격적인 증산에 돌입할 계획이어서 현재 약 9만 여대 가량 적체되어 있는 스포티지R, 쏘울, 올 뉴 카렌스 등 광주공장 생산물량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증산과 함께 지난 2005년 이후 가장 큰 규모인 총 419명을 신규 채용하게 돼  광주·전남 지역의 청년실업 해소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회사는 조만간 최종합격자 발표를 할 예정이며 이번에 채용된 인원들은 7월경에 58UPH로 증산을 하게 되는 광주 2공장에 배치할 계획이다.

애타게 증산 협의를 고대하던 협력업체도 일제히 환영 분위기다. 협력업체들은 증산을 통해 광주공장의 물량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다소 늦었지만 증산을 대비해 진행했던 투자금 회수 및 매출증대 등 당초 예상했던 동반성장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기아자 광주공장의 연 62만대 증산 프로젝트가 모두 마무리된 것은 아니다. 광주 3공장 봉고트럭 증산 문제가 3년째 해결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봉고트럭은 국내·외 주문적체물량만 2만 여대에 이르며 차를 주문하면 3개월 이상 기다려야 차를 인도받을 수 있어 고객의 계약 해약률만 30%에 이르고 있다. 
 
고객 대부분이 생계형 자영업자나 농업종사자 등 차가 곧 생계와 직결되는 서민층인 만큼 조속한 증산합의를 통해 봉고트럭 주문 적체 물량 해소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광주 3공장은 현재 23.1UPH으로 운영되는 봉고트럭라인을 25.1UPH로 증산을 추진하고 있으나 3년째 결론을 맺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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