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에는 ‘스낵 컬처(snack culture)’가 유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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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는 26일 문화예술인과 업계, 학계, 언론 , 홍보 등 분야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한 ’2014 문화예술 트렌드 분석 및 전망‘을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가볍고 편하게 즐기자, 스낵 컬처(snack culture) 유행’, ‘개인에게 집중하는 TV, 전략적 타기팅’, ‘공유하고 협업하는 생활문화예술 ’, ‘히스토리가 스토리로, 문화유산의 재발견’, ‘인문학 열풍: 인간의 본질에 대한 재집중’ 등이 내년도 문화예술 분야의 새로운 흐름(trend)으로 분석되었다.
 
그중 스낵 컬처란 (snack culture)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즐기는 문화를 말하는 것으로 대중화된 스마트기기를 활용, 출퇴근시간, 점심시간 등을 활용 10~15분 안팎의 웹·모바일 영상 콘텐츠 등 즐기는 것으로 대표된다 .인기웹툰 <미생> 10분 미만의 모바일 영화로 제작, 6부작 모바일 영화 ‘출출한 여자’ 등이 그 사례다.

또 개인에게 집중하는 TV, 전략적 타기팅은 1인 가구 급증에 따라 개인의 시청습관, 선호도 등을 고려한 프로그램이 급증하는 것을 말하는데, <나 혼자 산다>, <식샤를 합시다>, <아빠 어디 가> 등이 그 사례로 꼽혔다.

그외 공유하고 협업하는 생활문화예술, 문화예술계 성장엔진은 사람이다 : 전문인력 양성의 본격화, 문화예술계 갑-을 관계 허물기, 히스토리가 스토리로, 문화유산의 재발견, 디지털 시대 청소년의 새로운 가능성, 기업 문화예술의 가치를 공유하다, 인문학 열풍 : 인간의 본질에 대한 재집중, 문화 국가정책의 키워드가 되다 등에 대한 연구보고서 전문은 2014년 1월 6일(월)부터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홈페이지(http://www.kcti.re.kr)에 게시되며,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제공=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제공=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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