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모바일 여행 키워드 '20대' '여성' '특가'

인터파크투어 누적 앱다운 국내 여행사 최다 160만건 돌파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3대 모바일 여행 키워드 '20대' '여성' '특가'
인터파크투어는 인터파크투어앱, 해외호텔앱, 항공앱, 체크인나우앱까지 자사의 4개 모바일앱의 누적 다운로드 수가 국내 여행사 최다인 160만건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인터파크투어의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2013년 2월 전체의 11.7%였다가 2014년 2월에는 전체의 31.4%를 차지 할 정도로 1년 동안 가파르게 성장했다. 또한 2014년 2월 기준으로 거래총액은 전년 동기 대비 53% 증가, 항공권 BSP 36% 증가, 일평균 방문자 수 84% 증가, 페이지뷰 94% 증가 등 영업실적과 마케팅 지표에서 여행업계 성장률 1위를 달리고 있는 인터파크투어의 성장 배경에는 모바일 돌풍이 기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모바일 앱 다운부터 예약까지 가파르게 성장

모바일 여행 예약의 성장은 인터파크투어의 웹 예약 대비 모바일 예약 비중의 빠른 증가 추세로도 확인 할 수 있다. 인터파크투어의 웹사이트를 통해 예약한 고객 대비 모바일로 예약한 고객의 비중이 2013년 2월 기준 국내 숙박은 13.5%, 국내 항공은 16.0%로, 해외 항공은 11.7%을 나타냈으나 1년만인 2014년 2월 국내 숙박은 39.3%까지 상승했으며 국내 항공은 32.4%, 해외 항공 29.7%까지 증가 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9월에 출시 된 <인터파크 해외호텔앱>도 모바일 예약 비중이 단숨에 32.5%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분야별로 보면 국내 숙박 분야가 25.8%p나 상승해 모바일 시장이 가장 드라마틱하게 커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모바일 여행 키워드 ‘20대’, ‘여성’, ‘특가’

모바일을 통해 항공권이나 숙박 등을 예약 한 고객들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을까? 2013년 한 해 동안의 고객들을 분석한 결과 연령대별로는 30대가 51.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20대가 24.7%, 40대 18.2%, 50대 이상 5.4%의 순서를 보이고 있다. 2012년과 비교한 변화를 살펴보면 증가율 면에서는 20대 고객수가 700% 이상 증가 해 새로운 고객층으로 대거 유입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 2012년 20대 비중 18.1%에서 2013년 24.7%까지 증가했다. 이는 페이스북 등 SNS 채널을 통한 소통을 강화하고 당일 숙박 초특가 서비스인 투나잇온리와 같은 모바일에 특화 된 서비스들을 선보인 효과로 보인다.

모바일 이용 고객의 전반적인 남녀 성비는 여성 고객이 52%로 남성보다 소폭 높았으며 특히 에어텔이나 패키지 등의 해외여행상품에서는 여성 비중이 70%에 달했다. 개별 앱별로는 해외항공 분야의 61%, 해외호텔 분야의 59%가 여성일 정도로 여행상품 소비에 있어서도 여성이 훨씬 우위에 있었다. 유일하게 남성의 비중이 컸던 분야는 국내숙박앱인 <체크인나우>로 남성 52% 비중이며 당일 체크인 상품을 초특가에 판매하는 <투나잇온리> 구매 고객은 남성 고객이 63%로 우세했다.

◆점심시간에 발행하는 ‘모바일 런치쿠폰’ 등 다양한 이벤트

인터파크투어는 본격적인 성장기를 맞은 모바일 시장에 대응하고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모바일앱에서 전 카테고리에 걸쳐 특가로 나온 상품을 소개하는 <노마진 깜짝특가>, <땡처리특가> 영역을 신설하여 특가 상품을 검색해보기 원하는 고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난 3월 21일부터 시작 해 4월 11일까지 점심시간대인 낮 12시부터 1시까지만 쿠폰을 제공하는 <모바일 런치쿠폰 대방출> 이벤트도 직장인들과 젊은층들에 인기몰이 중이다. 런치쿠폰을 다운 받으면 노마진이나 땡처리 같은 모바일 특가 상품에 추가로 할인이 적용되어 더욱 저렴하게 여행상품을 예약할 수 있기 때문.

이밖에도 같은 기간 동안 해당 이벤트 내용을 SNS를 통해 친구에게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KFC 버거세트, 죠스떡볶이를 제공하는 등 젊은 층의 라이프스타일과 입맛을 공략한 이벤트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김진욱
김진욱 lion@mt.co.kr

'처음처럼'을 되뇌는 경험주의자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 코스피 : 2647.38상승 8.0918:03 05/23
  • 코스닥 : 883.59상승 3.7118:03 05/23
  • 원달러 : 1264.10하락 418:03 05/23
  • 두바이유 : 108.07상승 2.5518:03 05/23
  • 금 : 1842.10상승 0.918:03 05/23
  • [머니S포토] 방송토론회 앞서 인사하는 김은혜·김동연
  • [머니S포토] 오세훈 후보 '시민들에게 지지호소'
  • [머니S포토] 지지호소 하는 송영길 후보
  • [머니S포토] D-9 지선, 서울 교육을 책임질 적임자 누구?
  • [머니S포토] 방송토론회 앞서 인사하는 김은혜·김동연

커버스토리

정기구독신청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