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실적, 영업정지 영향… 매출·영업익 동반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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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LG유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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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는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K-IFRS)으로 올해 1분기 매출 2조7804억원, 영업이익 1132억원을 달성했다고 28일 공시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영업정지로 인한 단말 매출 감소 등의 영향으로 2.8% 줄었고 영업이익은 연초 과열 경쟁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8.1% 하락했다.

무선 서비스 수익은 LTE 가입자 증가에 따른 서비스 수익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2.8% 성장한 1조2485억원을 달성했다.

1분기 LTE 서비스 가입자는 전년 동기 대비 43.4% 증가한 약 746만 명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체 무선 가입자의 68.6%로 전년 동기 대비 18.4% 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무선 서비스 수익의 성장 근원은 LG유플러스가 국내 최대 주파수 80MHz를기반으로 광대역 LTE를 선도해 나가는 한편, 안정적 LTE 서비스 제공으로 LTE 네트워크 리더십을 유지해 왔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무선 서비스 ARPU(가입자당 평균매출)는 고가치 가입자 증가 영향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8.4% 성장했으나, 영업정지로 인한 신규·기변 가입자 감소에 따라 직전 분기 대비 0.1% 하락한 3만5362원으로 집계됐다.

한편 유선 서비스 수익은 TPS(IPTV·인터넷전화·초고속인터넷) 사업 수익 증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한 7693억원을 달성했다. TPS 사업의 경우 가입자가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약 888만명을 기록하며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10.9%, 직전 분기 대비 1.9% 성장한 3238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IPTV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53.9% 증가한 859억원을 달성했으며, 가입자도 전년 동기 대비 41.4% 증가한 167만 명을 달성했다.

이 같은 유선 사업 부문의 성장 요인은 ‘U+tv G’, ‘홈보이(homeBoy)’, ‘홈CCTV 맘카’ 등 선도적인 컨버지드 홈 상품의 경쟁력을 통해 고가치 가입자가 확대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데이터 수익의 경우 대외 영업 환경의 변화로 전년 동기대비 2.1% 증가, 직전 분기 대비 5.3% 감소한 3420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마케팅 비용은 사업자간 가입자 유치 경쟁이 가열됨에 따라 직전 분기 대비 15.5% 증가한 5511억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고객에게 가장 합리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본원적 가치에 집중해 마케팅 비용 효율을 지속 제고해 나갈 방침이다.

LG유플러스 1분기 CAPEX는 광대역 전국망 구축 계획에 따라 전년 동기대비 65.3%, 직전 분기 대비 26.2% 증가한 5976억원을 기록했다.

김영섭 LG유플러스 경영관리실장은 “통신사 최초로 음성, 문자는 물론 데이터 요금 부담을 전면 해소한 ‘LTE8 무한대’ 요금제 출시 등을 통해 LTE 시장을 지속적으로 선도해 나갈 뿐 아니라 홈 시장에서도 차별화된 상품경쟁력을 바탕으로 질적 성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도 정부의 시장 안정화 조치에 적극 동참하고 이와 동시에 혁신적인 서비스를 주도해 회사와 주주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수연
김수연 newsnews@mt.co.kr  | twitter facebook

'처음처럼'을 되뇌는 경험주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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