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순환로 구로IC~오류IC 자동차전용도로 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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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남부순환로 전체 36.3㎞ 내 유일하게 남아있는 자동차전용도로 구간인 구로IC~오류IC 3.2㎞를 6월 중 해제한다. 자동차전용도로로서의 기능이 미흡하고, 인근 지역주민 불편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해당 구간은 핵심적으로 장거리통행비율(31%)이 일반도로(29%) 수준이고, 지역생활권 보행자유출입이 간선도로 평균보다 많아(일평균 1.16배) 차와 사람간 교통사고율이 일반도로 평균보다 1.15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이 일대 지역주민들도 지난 10여년간 지역발전 저해와 생활불편을 이유로 해제를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남부순환로 구로IC~오류IC 자동차전용도로 해제
예컨대 개봉역 인근 주민들은 안양천 접근 시 주변지역을 우회해 통행해야 했고, 광명시계 인근 주민은 지역 진출입을 위해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 사이로 위험하게 끼어든다거나 전용도로가 아닌 원거리 우회로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왔다.

이 구간의 자동차전용도로가 해제되면 개봉역 인근 주민들의 안양천 접근을 위한 보도 및 횡단보도 설치와 자전거, 이륜자동차 통행이 가능해져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자동차전용도로는 자동차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자동차 외에 사람, 자전거, 이륜자동차 등이 통행할 수 없도록 지정된 도로를 말한다.
 

노재웅
노재웅 ripbird@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투데이 주간지 <머니위크> 산업부 기자. 건설·부동산 및 자동차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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