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녀스타들의 다이어트 필수품 '스피루리나'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최근 스피루리나가 연예인들이 애용하는 해독주스 및 다이어트 식단에 함유된 것이 알려지면서 약국에서 이를 찾는 분들이 많다. 또한 유엔식량농업기구(UNFAO)가 스피루리나를 미래 식량으로 지정하고,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도 우주선 내 비상식량으로 채택한 것이 알려지면서 관심은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스피루리나는 35억년의 역사를 가진,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녹색의 미세조류로 카로티노이드 등 색소와 리놀렌산 등 필수지방산이 풍부하다. 식물성 단백질 함유량이 70%이상이며, 8가지 필수아미노산과 각종 비타민 및 미네랄, 엽록소 등을 함유하고 있어 '수퍼푸드'라고도 불린다. 고단백 영양, 다이어트, 체질 개선, 콜레스테롤 개선, 피부 건강 등 기능 또한 다양하다.

◇ 여름철 다이어트, 스피루리나로 영양 보충하자=다이어트를 할 때는 비타민, 미네랄 등이 결핍되므로 종합비타민을 섭취해서 영양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 좋다. 이 역할을 해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스피루리나다. 스피루리나에는 비타민, 미네랄 외에도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식사제한으로 인한 근육 손실이나 탈모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스피루리나에 함유된 엽록소가 항산화기능을 하여, 무리한 다이어트를 할 때 나타나는 피부 노화 현상을 막아준다. 식간에 스피루리나를 섭취하면 포만감이 생겨 먹는 양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된다.

◇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도와… 오메가3 대체 가능=엽록소는 항산화기능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은 30~60세 남녀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3개월 동안 4g의 스피루리나 섭취 시, 소위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감소하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이 증가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만약 생선 알레르기가 있어서 오메가3 섭취가 어려웠다면 대신 스피루리나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이 목적이라면 엽록소를 1일 40~150mg 정도 섭취할 것을 권한다.

◇ 엽록소 함량에 따라 기능성 달라져=스피루리나 제품을 선택할 때는 영양기능 정보란에 적힌 '엽록소의 함량'을 꼭 확인해야 한다. 스피루리나에는 항산화기능, 면역기능 향상, 콜레스테롤 개선 등 다양한 기능이 있는데 이는 엽록소를 얼마나 섭취하느냐에 따라 좌우된다. 항산화가 목적이라면 엽록소 8~150mg, 면역력 증진이 목적이라면 125~150mg,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이 목적일 시에는 위에 말한 것처럼 40~150mg의 섭취가 필요하다.


글-장혜진 ㈜그린스토어 전문상담영양사(숙명여대 식품영양학과, 전 신세계푸드 전문상담영양사)
 

  • 0%
  • 0%
  • 코스피 : 3069.21상승 25.3414:36 03/03
  • 코스닥 : 929.84상승 6.6714:36 03/03
  • 원달러 : 1121.40하락 2.614:36 03/03
  • 두바이유 : 62.70하락 0.9914:36 03/03
  • 금 : 61.41하락 2.8214:36 03/03
  • [머니S포토] 김용범 차관, 4차 맞춤형 피해지원 계획 발표
  • [머니S포토] 김태년 "2월 내 매듭짓지 못한 법안, 3월과 4월에 마무리지을 것"
  • [머니S포토] 회의장 들어서는 이재명 경기지사
  • [머니S포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청년 고용 활성화 방안
  • [머니S포토] 김용범 차관, 4차 맞춤형 피해지원 계획 발표

커버스토리

정기구독신청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