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 연비보상 불만 폭발, 노조는 파업 초읽기… 현대차 안팎서 '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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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안팎으로 위기에 직면했다. 안에선 노동조합이 정기상여금에 통상임금을 포함해 달라고 파업을 결의했으며, 밖에서는 현대차가 연비 과장 논란의 해결책으로 ‘최대 40만원 보상금’을 지급키로 한 것을 두고 “국민이 봉이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현대자동차 노조가 임금 협상과 관련해 지난 12일 파업을 결의했다. 사진은 지난해 8월 현대자동차 울산1공장에서 열린 쟁의대책위원회 출범식. /자료사진=뉴스1 제공
현대자동차 노조가 임금 협상과 관련해 지난 12일 파업을 결의했다. 사진은 지난해 8월 현대자동차 울산1공장에서 열린 쟁의대책위원회 출범식. /자료사진=뉴스1 제공

◆현대차 노조, ‘귀족노조의 투쟁’ 비난도


현대차 노동조합은 지난 12일 파업절차를 밟기 위해 전국 사업장의 대의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공장 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만장일치로 쟁의발생을 결의했다. 이에 따라 오는 14일에는 전체 조합원 4만7000여명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돌입 여부를 묻는 찬반투표를 실시하고, 파업이 가결되면 오는 18일부터 단계별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노조는 지난 6월 올해 임금협상 상견례에서 요구한 내용들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 파업 절차를 밟고 있다. 노사 간 협의의 최대 난제는 ‘통상임금 확대’다. 노조는 통상임금에 정기상여금을 포함해 달라고 주장하지만, 사측은 이 문제가 지난 2012년 노사협상 때 ‘법적 소송 결과에 따른다’고 합의했기 때문에 대법원의 판결을 기다려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이밖에도 노조는 ▲기본급 대비 8.16%(15만9614원) 임금 인상 ▲조건 없는 정년 60세 보장 ▲주간 연속 2교대제 문제점 보완 ▲전년도 당기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해고자 복직 ▲손해배상 가압류와 고소고발 취하 등을 요구하고 있다.

파업이 진행되면 현대차 노조는 지난 2012년 이후로 3년 연속 파업을 하게 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현대차 노조 파업이 ‘배부른 귀족노조의 투쟁’이라며 질타하고 있다. 특히 올해 같은 경우 글로벌 경기 침체와 환율하락의 여파로 현대차의 실적이 악화됐기 때문에 노조가 ‘명분 없는 파업’을 진행한다는 비난 여론이 일고 있다.

파업으로 협력사가 큰 피해를 보기 때문에 파업의 명분이 더욱 떨어진다는 의견도 많다. 현대차 노조의 파업으로 협력사의 하루손실액이 총 900억원에 달해 직간접적으로 큰 피해를 입는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관계자는 “현대차 노조가 파업하면 부품업체들의 하루 손실액은 총 90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조합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해 현대차 노조가 10여 차례에 걸쳐 부분파업을 했을 당시 부품업체들의 총 손실액은 5400억원으로 추산됐다. 지난해 현대차에 납품한 총금액 22조4000억원을 조업일수 250일로 나누면 약 890억~900억원으로 하루 손실액을 계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난해를 기준으로 현대·기아차의 납품업체는 현대차 347개, 기아차 332개다.

◆연비 논란에 최대 40만원 지급… “겨우?” 불만 급증

노조의 파업 예정으로 ‘집안싸움’이 가시화하고 있는 반면, 밖에서는 연비 과장 논란으로 현대차가 내놓은 소비자 보상 방안이 오히려 화를 불러왔다.

지난 12일 현대차는 ‘싼타페(DM) 2.0 2WD AT 고객 분들께 알려 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고객발표문을 통해 연비 과장 논란에 대한 소비자 보상 방안을 내놓았다. 싼타페 2.0 모델 소유주들에게 각각 최대 40만원씩 총 560억원에 이르는 보상금을 지급하고, 연비논란을 빚은 싼타페 2.0 모델에 대해 제원표상 연비를 14.4km/ℓ에서 13.8km/ℓ로 수정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연비 논란을 진화하기 위해 현대차가 내놓은 방안이지만 소비자들은 미국에 비해 보상금이 적다며 “자국 소비자가 ‘봉’이다”는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특히 연비 소송단은 집단소송을 계속 이어갈 입장을 밝혔다. 법무법인 예율 김웅 변호사는 이날 현대차가 제시한 1인당 최대 40만원이라는 보상금에 대해 “10년간 유류비 차이 등에 대해 보상하는 미국과 비교하면 절반도 안되는 규모”라며 “5년간 유류비와 심리적 보상 등을 포함한 가격이라고 하기엔 너무 적다”고 밝혔다. 김 변호사는 현대차가 이번 자발적 보상을 진행한 것이 연비 과장을 스스로 인정한 것이라며 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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