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땅콩회항’ 영상 공개, “항로변경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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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측이 지난해 12월5일 벌어진 '땅콩 회항'사건과 관련해 미국 뉴욕 JFK공항에 찍힌 CCTV 동영상과 사진을 20일 공개했다. /사진=대한항공 제공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측이 지난해 12월5일 벌어진 '땅콩 회항'사건과 관련해 미국 뉴욕 JFK공항에 찍힌 CCTV 동영상과 사진을 20일 공개했다. /사진=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은 20일 이른바 '땅콩 회항' 당시의 영상을 공개했다.

이날 대한항공이 제공한 동영상을 보면 해당 항공기는 지난해 12월5일 연결통로와 분리돼 엔진시동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토잉카에 의해 12시53분38초(현지시각) 후진하기 시작했다. 주기장 내에서 23초간 약 17m를 후진한 뒤 54분01초에 정지했다.

이후 3분2초간 제자리에 멈춘 후 새벽 12시57분3초에 전진해 12시57분42초에 제자리로 돌아갔다.

대한항공은 비행기 출입구와 연결된 램프로 돌아간 것이 '항로' 변경이라는 검찰 주장과 관련해 "일반적으로 항공관련 법규에서 '항로'라는 개념은 '항공로'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해 고도 200m 이상의 관제구역(항공국의 운항 관제사의 관제구역 의미)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당시 항공기가 '활주로'는 물론 유도로로 이동하기 전이고 '공항공단'의 관리를 받는 주기장에서의 이동이기 때문에 '항로'라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특히 당시는 엔진 시동도 걸리지 않았고 17m 정도의 거리를 차량에 의해서 밀어서 뒤로 이동하다가 바로 돌아온 것이므로 '항로' 변경이라 할 수 없다는 게 대한항공의 주장이다.

뉴욕 JFK공항의 경우 항공기가 주기장을 238m, 이어서 유도로를 3200m 이동해야 활주로에 이르게 된다.
 

최윤신
최윤신 chldbstls@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 2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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