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선 KTX '고육책', 만성적자 코레일 '덤터기'

정치권 입김에 '17조원 적자' 코레일, 재정 부담 더 커질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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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선 KTX' /자료사진=머니투데이DB
'호남선 KTX' /자료사진=머니투데이DB

'호남선 KTX'

오는 4월 개통을 앞두고 있는 호남고속철도는 서대전역을 거치지 않고 광주와 여수로 직행한다. 또한 호남선 경유가 무산된 서대전·계룡·논산역에서는 서울(용산)까지 별도의 KTX가 운행된다.

하지만 당초 계획보다 운행편수가 늘어나면서 안 그래도 만성적자에 허덕이는 코레일의 재정 부담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5일 이 같은 내용의 '호남고속철도 및 포항 KTX 직결선 개통에 따른 KTX 운행계획의 방향'을 확정해 발표했다.

이 운행계획에 따르면 오송역∼광주송정역 구간 고속철 개통에 따라 현재 일반철도 호남선 구간으로 운행되는 KTX는 모두 호남고속철도 신선을 이용해 운행된다.

운행횟수는 용산∼광주송정·목포가 현재 하루 44회에서 48회로, 용산∼여수는 18회에서 20회로 총 6회 증편된다.

서울 용산역에서 출발해 광주·목포·여수·순천으로 가는 모든 KTX가 서대전을 경유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서대전·계룡·논산의 이용객을 위해 별도의 KTX를 운행하기로 했다.

수요와 승차율을 고려해 하루 18회 정도 서울(용산)∼대전·충남(서대전·계룡·논산) 구간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 지역을 운행하는 KTX는 익산 이하 호남구간을 운행하지 않기 때문에 대전·충남과 호남권 이동 편의를 위해 익산역에서 KTX 연계환승이 편리하도록 조치하고, iTX-새마을 등 일반열차도 증편할 예정이다.

이런 정부의 '서대전역 경유 백지화' 결정을 두고, 일각에서는 정치권의 입김이 작용했던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그도 그럴 것이 호남선 KTX 서대전역 경유 논란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하던 새누리당 광주지역 정치인들까지 'KTX 서대전역 경유 반대' 원안을 건의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한편으로는 철도 운영의 경제성과 효율성을 감안하지 않고 무리한 증편 계획을 세우는 바람에 비용 부담만 커질 것이란 비판도 제기된다.

서대전 경유 자체를 반대한 호남과 경유 노선의 운행편수를 늘려달라는 대전 충남의 요구를 절충한 정부의 고육지책에 부채 17조원에 달하는 코레일의 재정 부담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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