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엔 무지방 식품이 최선?…3저(低) 원칙 기억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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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5m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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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가 이슈가 되면서 주위에서 쉽게 저지방, 무지방 식품들을 찾아 볼 수 있다.

하지만 자칫 다이어트를 위해 지방이 적은 식품만을 고르다 보면 당분(설탕), 칼로리 등 영양성분을 간과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었다.

365mc 비만클리닉(이하 365mc)이 지난 1월 3일부터 22일까지 20~30대 여성 23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전체 참가자의 40%가 ‘무지방(저지방) 식품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응답했다.

이에 대해 365mc 대전점의 김우준 원장은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음식 섭취 시 낮은 칼로리에만 집착해서는 안 된다”며 “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급격한 혈당상승으로 인슐린 분비가 유발되고 이는 혈중의 높은 포도당을 지방으로 축적시켜 다이어트 실패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많은 여성들이 다이어트 시 무지방(저지방) 식품의 당분, 칼로리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지적한 것이다.

그렇다면, 현명하게 다이어트 식품을 선택하는 요령은 무엇일까?

다이어트 식품을 고를 때는 3低(저) 원칙을 기억해야한다. 저 칼로리인지, 저 지방•저 당분 식품인지 확인해야 하는 것이다.

당류는 되도록 적게 섭취하고 백설탕, 물엿, 액상과당이 들어 있는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지방의 경우, 무조건 함량이 낮은 것보다는 지방의 종류를 확인하여 포화지방이나 트랜스지방이 들어간 식품을 피하는 것이 현명하다.

특히 겨울철 말린 음식이 칼로리가 낮을 것으로 오인하고 다이어트 시 간식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 말린 음식은 수분만 빠지고 칼로리는 농축되어 있기 때문에 섭취량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강인귀
강인귀 deux1004@mt.co.kr  | twitter facebook

출판, 의료, 라이프 등 '잡'지의 잡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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