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볼리 디젤 2045만원부터… 가격 경쟁력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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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쌍용차는 인제 스피디움에서 티볼리 디젤모델을 공개했다.
6일 쌍용차는 인제 스피디움에서 티볼리 디젤모델을 공개했다.

쌍용자동차 티볼리 디젤 모델이 공개된 가운데 출시가격에 이목이 집중된다.

6일 쌍용차는 강원도 인제 스피디움에서 티볼리 디젤 보도발표회를 갖고 디젤 라인업에 대한 세부사항과 가격을 공개했다.

3년여간의 개발기간을 통해 새롭게 탄생한 유로6 e-XDi160 엔진이 적용된 티볼리 디젤의 출시가격은 트림에 따라 ▲TX 2045만원 ▲VX 2285만원 ▲LX 2495만원으로 기존 가솔린 모델(자동변속기 기준)의 판매가 ▲TX 1795만원 ▲VX 1995만원 ▲LX 2235만~2347만원과 비교해 250만원 정도 높아졌다.

통상적으로 디젤모델은 가솔린모델보다 비싸다. 엔진에서 발생하는 압력과 소음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이를 이겨내기 위한 엔진룸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가격이 상승하는 것이다. 최근 강화된 디젤엔진 배기가스 규제인 유로6가 의무적용되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가격인상이 강화되는 것도 불가피하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더라도 250만원의 가격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무리한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된다. 특히 1.6ℓ정도의 낮은 배기량의 디젤엔진에서는 유로6 규제를 충족시키기가 상대적으로 용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신영식 쌍용차 마케팅본부장(전무)은 “티볼리 디젤의 경우 기존의 가솔린 모델과 트림명이 같아 엔진만 다른 것으로 오해할 수 있지만 기존의 가솔린모델에 다이아몬드 커팅휠과 무릎 에어백, 패션루프렉 등이 추가됐다”며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절대 무리한 가격인상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날 쌍용차 측은 향후 상황을 고려해 티볼리 디젤의 수동변속기 차량생산을 고려하겠다고 밝혔는데, 아이신사의 6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된 현재의 모델에서 수동기어로 바꿀 경우 1900만원 후반대의 디젤 모델이 향후 출시될 가능성은 아직 남아있다.

한편 경쟁모델로 꼽히는 르노삼성자동차의 QM3의 경우 가격은 2280만원부터로 티볼리 디젤에 비해 가격대가 다소 높다. 출력과 토크 면에서는 티볼리 디젤이 앞서고 연비는 QM3가 우세하다.
 

최윤신
최윤신 chldbstls@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 2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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