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9명, 모바일게임 만지작… 男 '롤플레잉', 女 '퍼즐'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꿀잼도 테이크아웃 되나요?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모바일게임, 어디까지 해봤니?"

10명 중 9명, 모바일게임 만지작… 男 '롤플레잉', 女 '퍼즐'
올해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이 3조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스마트폰 사용자 10명 중 9명은 모바일게임을 통해 즐거움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NBT(대표 박수근)의 모바일 잠금화면 앱 캐시슬라이드가 20~40대 사용자 1202명을 대상으로 모바일게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93.8%의 응답자가 현재 모바일 게임을 즐기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동시에 2개 이상 게임을 즐기고 있다는 응답은 62.3%에 달해, 모바일게임 시장이 성장을 거듭하고 있음을 증명했다.

사용자들이 주로 즐기는 모바일게임 종류(복수응답)는 '퍼즐게임이 37.4'%로 1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롤플레잉게임(31.6%)', '전략시뮬레이션게임(17.8%)', '소셜 네트워크 게임(15.6%)', '보드게임(9.7%)', '스포츠게임(8.1%)'순으로 조사됐다.

선호 게임에 있어서는 성별 취향 차가 명확히 드러났는데, 남성은 '롤플레잉게임(50.3%)', 여성은 '퍼즐게임(56.7%)'이 각각 1위를 차지해 남녀간 차이를 보였다.

모바일게임 선택 기준은 '스토어 순위(33.7%)'를 가장 많이 참고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지인의 추천(32.4%)', 'TV, 모바일광고(18.4%)'와 '블로그, 게임전문 매체 리뷰(8%)'순이였다.

모바일게임 이용시간은 하루 평균 '30분~1시간 미만(29.7%)'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30분미만(24.2%)', '1시간~2시간 미만(23.6%)', '2시간~3시간 미만(12.5%)', '3시간~5시간 미만(6%)', '5시간 이상(4%)'이 뒤를 이었다. 이용 장소는 '집(49.7%)', '언제 어디서나(29.7%)', '버스나 지하철 등 이동수단(13.1%)', '학교나 직장(6.3%)'순으로 나타났다.
10명 중 9명, 모바일게임 만지작… 男 '롤플레잉', 女 '퍼즐'
한편, 모바일게임에 실제 현금을 투자하는 사용자는 전체 응답자 중 21.1%로 나타났다. 금액 대 별로는 한달 평균 '3천원 미만(25.2%)', '5천원~1만원 미만(23.6%)', '3천원~5천원 미만(18.9%)', '1만원~3만원 미만(15.7%)', '10만원 이상(7.5%)', '3만원~5만원 미만(5.9%)', '5만원~10만원(3.1%)'순이었다.

이번 설문조사를 담당한 NBT 최슬민 과장은 "최근 스마트폰 보급률 확대, 장르의 다양화를 통해 모바일게임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의 수단 중 하나로 자리매김 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미지제공=NBT>
 

강인귀
강인귀 deux1004@mt.co.kr  | twitter facebook

출판, 의료, 라이프 등 '잡'지의 잡을 담당합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 코스피 : 3202.32하락 40.3318:03 07/30
  • 코스닥 : 1031.14하락 12.9918:03 07/30
  • 원달러 : 1150.30상승 3.818:03 07/30
  • 두바이유 : 75.41상승 0.3118:03 07/30
  • 금 : 73.90상승 0.2218:03 07/30
  • [머니S포토] 피켓시위 LH노조원과 인사하는 與 '송영길'
  • [머니S포토] 국민의힘 입당한 윤석열
  • [머니S포토] 입장하는 이인영 통일부 장관
  • [머니S포토] '체계·자구 심사권 폐지' 촉구하는 장경태 의원
  • [머니S포토] 피켓시위 LH노조원과 인사하는 與 '송영길'

커버스토리

정기구독신청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