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The SUV 스포티지’ 세계 최초 공개…2.0‧1.7 디젤 엔진 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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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스포티지 전·후면 이미지. /사진=기아자동차 제공
신형 스포티지 전·후면 이미지. /사진=기아자동차 제공


기아자동차가 인기 SUV 스포티지 4세대모델을 공개했다.

기아차는 27일 남양연구소 기아디자인센터에서 자동차 담당기자 등을 대상으로 사전 미디어 설명회를 열고 신형 스포티지를 공개했다.

이날 행사에서 현대·기아차 총괄PM담당 정락 부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스포티지는 기아차의 혁신과 진보를 상징하는 대표모델”이라며 “안전성, 주행성능, NVH, 공간활용성 등 모든 면에서 진화의 정점에 선 모델로 기존 스포티지의 명성을 넘어서는 글로벌 톱 SUV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스포티지’는 기아차가 출시한 세계 최초의 도심형SUV로서 세계 자동차 트렌드의 새로운 시작을 열었던 대표적인 SUV 차종이다.

기아차는 4세대 모델인 ‘The SUV, 스포티지’는 혁신의 아이콘인 스포티지의 명성에 걸맞게 미래지향적인 진보적 디자인과 한층 진일보한 상품성을 콘셉트로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공개된 신형 스포티지는 기존 ‘스포티지R’의 스포티한 프로파일을 계승하면서도 활동적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SUV 고객층의 요구에 맞춰 도심뿐만 아니라 아웃도어를 아우를 수 있는 좀 더 강인하고 힘 있는 스타일을 추구했다는게 기아차 측의 설명이다.

또한 기존 ‘스포티지R’ 대비 증가한 전장(40mm 증가)과 휠베이스(30mm 증가)는 한층 스포티하면서 안정감 있는 스타일을 강화하는 동시에 넉넉하고 편리하게 실내공간을 활용할 수 있게 했다.

‘The SUV, 스포티지’에는 역동적이고 파워풀한 동력성능을 자랑하는 R2.0 디젤엔진과 실용성을 중심으로 개발된 UⅡ1.7 디젤엔진이 적용됐다.

친환경 배출규제 ‘유로6’를 만족시킨 R2.0디젤 엔진은 고효율 터보차저를 적용해 실용 주행영역의 응답성과 성능을 개선했고, UⅡ1.7 디젤엔진은 7속 DCT와 조합돼 즉각적인 응답성과 다이나믹한 변속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동시에 다운사이징 엔진을 통한 실용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The SUV, 스포티지’는 엔진룸 언더커버, 휠 에어커튼, 리어스포일러 에어블레이드 등을 통해 공력성능을 개선하고 공회전 제한장치(ISG) 적용해 연료 효율을 증대시켰다. R2.0디젤 엔진 모델(2륜구동, 자동변속기 기준)의 복합연비는 14.4Km/ℓ이다.

이와함께 기아차는 신형 스포티지의 차체강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일반 강판보다 가볍지만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의 적용 비율을 기존 18%에서 51%로 확대했으며, 차체 구조 간 결합력을 강화시켜주는 구조용 접착제의 적용 범위도 크게 늘림과 동시에 차체에 핫 스탬핑 공법을 확대 적용했다.

뿐만 아니라 'The SUV, 스포티지'는 ▲ 충돌 속도에 따라 압력을 두 단계로 조절하는 어드밴스드 에어백 ▲전방 차량을 감지해 하이빔을 조절하는 하이빔어시스트(HBA)를 동급 최초로 적용했으며 ▲자동긴급제동 시스템 ▲차선이탈 경보시스템 ▲후측방경보시스템 등 최첨단 안전사양을 대거 적용해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1993년 출시 이후 세대를 거듭할 때마다 혁신을 보여준 스포티지의 명성에 걸맞은 최고 수준의 품질을 확보했다”며 “시장 리더로서 새로운 SUV의 기준을 제시해 왔던 스포티지가 혁신적 디자인, 강화된 상품성, 다이나믹한 주행성능 등을 통해 다시 한번 SUV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최윤신
최윤신 chldbstls@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 2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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