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017년까지 사내하도급 6000명 정규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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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사내하도급 특별협의 잠정합의 내용. /제공=현대자동차
현대차 사내하도급 특별협의 잠정합의 내용. /제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2017년까지 사내하도급 근로자 6000명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2018년부터는 정규직 인원 소요 발생시 하도급 인원을 일정비율 고용키로 했다.

현대차는 지난 14일 21차 ‘사내하도급 특별협의’에서 사내하도급 업체대표, 금속노조, 현대차노조 지부, 현대차노조 울산 하청지회와 함께 이와같은 내용의 잠정합의를 이뤘다.

현대차는 지난해 8월 아산‧전주 하청지회와의 합의에 이에 이번 울산하청지회 와 특별협의에 합의함으로써, 그동안 갈등을 빚어온 사내하도급 문제에 대해 사실상 종지부를 찍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10년 대법원 판결 이후 발생한 사내하도급 문제와 관련한 극심한 노사갈등이 해소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본다.

이번 잠정합의안은 지난해 합의안보다 특별고용 규모와 사내하도급 근무경력 인정범위를 크게 확대하는 방향으로 마련됐다. 현대차 노사는 올해 말까지 4천명을 고용하기로 한 기존 합의에서 2천명 늘려 2017년까지 총 6천명을 정규직으로 특별고용하기로 했다. 또한 기능인력 우대 차원에서 사내하도급 경력 인정 범위를 지난해 합의안보다 확대하기로 했다.
아울러, 2018년부터는 정규직 인원 소요 발생시 하도급 인원을 일정 비율로 고용해 사실상 문제가 된 모든 사내하도급 근로자들을 정규직으로 고용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쌍방 합의에 따라 모든 민형사상 소송을 취하하고 업체 해고자의 경우 본인이 원할 때 해당업체에 재취업을 알선하고 향후 특별고용 시 불이익을 주지 않기로 했다.

현대차 울산하청지회는 작년 6월 이후 특별협의에 참석하지 않다가 지난달 13일 특별협의에 다시 나섰다. 현대차 관계자는 “상당수의 사내하도급 조합원이 정규직 신규채용에 응시하는 등 조합원 정서가 투쟁보다는 협의 쪽으로 이동하자 이러한 기류를 반영해 다시 교섭에 나서 합의까지 이른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번 합의는 지난 8월 현대차그룹에서 발표한 2016년부터 향후 3년간 3만6000명을 채용하겠다는 ‘현대차그룹 청년채용’의 구체적 실행방안 중 하나다.

현대차 관계자는 “합의 주체들이 법 판결에 앞서 사내하도급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고, 노사갈등 해소 및 상생과 발전을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결단을 내렸다는데 의미가 있다”면서 “사내하도급 근로자들을 별도의 직군 전환이 아니라 기존 정규직과 차별없이 동일하게 채용키로 한 것은 국내 산업계가 직면한 사내하도급 문제의 모범적 해결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윤신
최윤신 chldbstls@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 2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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