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로 거듭난 에쿠스, ‘EQ900’ 내·외관 및 사양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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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EQ900.
제네시스 EQ900.

‘제네시스’ 브랜드 출시 후 공개되는 첫 차, 제네시스 EQ900이 그 모습을 공개했다.

현대자동차는 10일 남양연구소(경기도 화성시 소재)에서 자동차 담당 기자 등을 대상으로 다음달 출시 예정인 ‘EQ900’의 사전 미디어 설명회를 가졌다.

이 날 행사에서 현대차 남양연구소 개발 담당 임원들은 디자인, 성능, 신기술 등 ‘EQ900’에 적용된 주요 특징을 설명하며 제품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나타내며 그동안 베일에 가려졌던 ‘EQ900’의 외관 렌더링 이미지도 이날 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양웅철 연구개발 담당 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초대형 럭셔리 차량 ‘EQ900’는 고객 가치 중심적이며, 겉으로 드러나는 것만이 아닌 내면의 만족을 채워주고자 하는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뉴 프레스티지’”라며 “이를 위해 우리는 개발의 모든 과정에서 ‘진짜 고객을 위한 것이 무엇인가’란 질문을 수도 없이 반복했다”고 말했다.

‘EQ900’은 ‘정중하고 깊이 있는 우아함’을 콘셉트로 외관 디자인은 시선을 압도하는 대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날렵한 디자인의 헤드램프의 배치로 미래지향적이고 당당한 전면부 이미지를 구현했으며, 그릴에서 후면부까지 이어지는 라인과 풍부한 바디 볼륨의 조화로 우아한 측면 디자인을 완성했다. 후면부는 길고 날렵한 리어콤비램프와의 조화를 통해 클래식한 이미지를 완성했다.

실내 디자인은 수평형으로 디자인된 안정된 느낌의 넓은 실내공간과 고급스러운 컬러 및 소재를 적용해 럭셔리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특히 최대한 자연에 가까운 질감의 소재로 내장 디자인을 구성한 점이 눈에 띈다. 내장 가죽은 자동차에 사용할 수 있는 최상의 제품인 세미 에닐린 가죽을 이탈리아 최고급 가죽 가공 브랜드인 파수비오(Pasubio) 사와 협업해 개발했으며, 우드트림 또한 통나무를 깎아 만든 리얼 우드를 적용해 탑승객의 감성만족을 극대화 했다.
이 뿐 아니라 외장 칼라 8종, 내장 칼라 5종, 최상급 리얼우드 5종 등을 통해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총 72개의 서로 다른 조합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7가지 색상의 가변칼라 무드램프를 국산차 최초로 도입해 다양한 기호를 충족시킨다.

‘EQ900’은 초대형 럭셔리 세단에 걸맞도록 든든한 차체 기반의 전통적 안전성부터 첨단 능동형 주행 지원 기술까지 전방위적 안전성을 확보했다.

먼저 일반 강판 대비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인장강도 60kg급 이상)을 기존 모델 대비 대폭 확대 적용해 차체 강성을 강화해 차량의 안전성과 함께 주행성능을 한 차원 높게 끌어올렸다.

'EQ900'에는 기존 모델의 16.3% 대비 3.2배로 향상된 51.7%의 초고장력 강판이 적용됐으며, 특히 대부분의 초고장력 강판이 승객의 탑승부 보호를 위한 부품에 사용돼 전방위적인 충돌 안전성을 달성했다.
이외에도 구조용 접착제를 기존모델 대비 2.3배 확대해 적용하고 전면 레이저 용접을 통해 연결부의 강성을 크게 높였고 혹독한 충돌 상황에서도 단단한 차체를 유지하기 위해 19개 부품에 핫 스탬핑 공법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EQ900'는 외부 충격에 의한 차체 비틀림과 굽힘 등에 대한 강성이 기존 모델 대비 181% 이상으로 크게 강화됐다는게 현대차 측의 설명이다.
이를통해 현대차의 연구소 자체평가 결과 '스몰 오버랩' 평가를 비롯해 국내외 각종 시험평가 기준에서도 모두 최고 등급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적용된 가장 눈에 띄는 첨단사양은 고속도로 주행지원(HDA) 시스템이다.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은 차간거리제어(ASCC) 기능과 차선유지(LKAS) 기능 및 내비게이션 정보가 복합적으로 융합된 기술로, 고속도로 상에서 이 시스템을 작동시키면 톨게이트나 인터체인지에 진입해 자동 해제될 때까지 안전하게 주행을 보조해 주는 능동형 주행 시스템으로 국내 최초로 양산차에 적용했다.

이 뿐 아니라 ‘모던 에르고 시트’라는 이름의 최첨단 시트 기술을 접목시킨 시트 시스템을 개발해 탑재했다.

후석에 적용된 ‘퍼스트 클래스 VIP시트’는 장시간 앉아 있어도 안락함을 유지하고 항공기 1등석 시트처럼 한번의 터치만으로 다양한 착좌모드로 변형가능하며 18개 방향의 시트 전동조절 기능으로 신체의 전 부위가 지지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운전석에는 의학적 검증을 토대로 운전자의 신체 조건별로 최적의 운전자세를 추천 및 설정해주는 스마트 자세제어 시스템이 세계 최초로 적용됐다.

‘EQ900’는 고강도 엔진내구시험을 통과한 ▲람다 3.8 V6 엔진 ▲람다 3.3 V6 터보 엔진 ▲타우 5.0 V8 엔진 등 세가지 파워트레인을 선보이게 된다.

람다 3.3 V6 터보 엔진은 최고 출력 370마력, 최대토크 52.0kg.m으로 해외 동급 터보 엔진보다도 뛰어난 동력성능을 자랑한다.

이와 함께 ‘EQ900’에는 기존 럭셔리 세단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고속 주행 감성과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하기 위해 신개념 서스펜션인 HVCS(Hyundai Variable Control Suspension)가 적용됐다. 국내 도로유형에 최적화해 설계됐다는 게 현대차 측의 설명이다.

제네시스 브랜드 관계자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시작을 알릴 ‘EQ900’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그 동안 경험할 수 없었던 최상의 만족을 드릴 것”이라며 “향후 초대형 세단뿐 아니라 대형 세단, 중형 세단, SUV, 스포츠 쿠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구축해 대한민국 대표 럭셔리 브랜드로서 고객 감동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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