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빙벨 보도 JTBC, 세월호 침몰 당시 사실 왜곡?…재판부 "징계 정당"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image

 
'다이빙벨'

세월호 침몰 사고 당시 해난구조용 엘리베이터 '다이빙벨'과 관련한 JTBC의 뉴스에 대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징계를 내린 것은 정당하다고 판단했다.

21일 서울고법 행정7부(부장판사 황병하)는 JTBC가 방심위를 상대로 낸 방송심의제재조치 취소 청구소송에서 원고 일부 승소한 원심을 깨고 원고 패소 판결했다.

재판부는 "다른 증인의 증언에 의하면 이종인 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의 다이빙벨이 세월호 침몰 해역의 유속에도 불구하고 20시간 동안 연속 작업할 수 있는 기술인 것으로 보이지는 않고 실제로 구조 작업에 투입됐지만 실질적 구조 작업은 하지 못한 채 철수했다"며 "보도 내용은 객관성에 위배된다"고 판단했다.

또 "다이빙벨이 실질적으로 구조 작업에 활용될 수 있는지에 관한 의견이 분분한데도 이종인 대표의 일방적 주장에 대해 비판적 질문을 하는 등 객관적으로 바라보려는 시도를 한 적이 없다"며 "출연자의 발언을 통한 '사실관계의 왜곡'이며 '있는 그대로를 정확하게 보도하지 않는 경우'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JTBC '뉴스9'은 지난 2014년 4월18일 '진도해역 여객선 침몰 사고' 실종자 구조작업 방식과 관련해 해난구조 전문가인 이종인 대표와 다이빙벨에 대해 인터뷰하는 내용을 방송했다.

이 대표는 당시 "다이빙벨을 사용하면 유속과 상관없이 20시간 작업이 가능하다"고 했으나 실제 투입 결정 이후 기상상황, 산소공급 등 문제로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

방심위는 같은 해 8월7일 JTBC가 방송심의규정 제14조의 '객관성'과 제24조2항의 '재난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 조항을 위반했다며 중징계에 해당하는 '관계자 징계'를 의결했다.
1심 재판부는 "이 사건 제재 사유 부분이 진실하지 않다는 점을 인정하기 어려워 JTBC가 심의규정을 위반했다고 볼 수 없다"며 "이 조항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하는 제재조치명령은 위법하므로 취소돼야 한다"고 판단했다.

사진. 다이빙벨 다큐멘터리

 

  • 0%
  • 0%
  • 코스피 : 3198.84상승 0.2218:01 04/19
  • 코스닥 : 1029.46상승 7.8418:01 04/19
  • 원달러 : 1117.20상승 0.918:01 04/19
  • 두바이유 : 66.77하락 0.1718:01 04/19
  • 금 : 65.12상승 0.9518:01 04/19
  • [머니S포토]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 출석한 국무위원들
  • [머니S포토] 박병석 의장 예방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
  • [머니S포토] 4.19 민주묘지 찾은 시민들
  • [머니S포토] 김부겸 "국민에게 도움 주는 정책 새로운 입장 밝힐것"
  • [머니S포토]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 출석한 국무위원들

커버스토리

정기구독신청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