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CJ헬로비전과 합병 후 어떻게 달라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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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합병 이후 미디어 플랫폼 사업의 주체가 될 SK브로드밴드가 ‘플랫폼 확대와 콘텐츠 지원 강화’, ‘뉴미디어 플랫폼 연계 신기술 생태계 구축’, ‘고품질 영상 서비스 위한 인프라 투자 확대’ 등 3대 추진 계획을 17일 발표했다.

이날 열린 ‘제36회 T 개발자포럼’에서 개회사를 맡은 이인찬 SK브로드밴드 대표(SK텔레콤 미디어부문장 겸임)는 이 같은 추진 계획 발표와 함께 “합병으로 성장 엔진을 확보하고, 미디어·통신 융합기술 기반의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해 글로벌 미디어 산업 변화 속에서도 당당히 경쟁할 수 있는 미디어 플랫폼을 만들 것”이라며 합병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이 대표는 3대 추진 계획의 핵심으로 CJ헬로비전 합병 이후 미디어 플랫폼의 확대에 따른 실시간 채널과 콘텐츠의 지속 발굴에 나서는 것은 물론 창의적 아이디어를 갖춘 콘텐츠 업체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SK브로드밴드는 콘텐츠 펀드를 조성해 이를 콘텐츠 육성 및 수익 재투자에 활용하는 방식으로 미디어 플랫폼과 콘텐츠 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또한 독립 제작사 전문 채널의 개국·운영의 지원 및 활성화 기여를 통한 콘텐츠 창출 및 산업 내 일자리 창출에도 적극 나선다.

17일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본사에서 열린 ‘T 개발자포럼’에서 이인찬 SK브로드밴드 대표가 CJ헬로비전 합병 후의 추진 계획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17일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본사에서 열린 ‘T 개발자포럼’에서 이인찬 SK브로드밴드 대표가 CJ헬로비전 합병 후의 추진 계획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이와 함께 개인화 서비스와 멀티스크린 서비스를 강화하고 음성·핀테크를 접목시킨 융합형 서비스의 개발 등으로 고객의 이용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는 기술 투자도 확대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UHD와 같은 고화질 영상 전송 기술 고도화는 물론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등 차세대 통신환경에서 적극 활용될 각종 기술들에 걸맞은 콘텐츠를 발굴하고 상용화해 고객들의 이용 편의를 대폭 증대시킬 방침이다.

이 대표는 개발 및 상용화 과정에서 아이디어 기술력을 보유한 다양한 사업자들과 적극적인 협력을 추진해 플랫폼의 개방성을 강화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합병 이후 미국이나 일본 등 주요 선진국에 비해 뒤쳐진 케이블 방송 디지털화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SK브로드밴드에 따르면 현재 50% 정도인 아날로그 방송의 디지털 전환율을 적극적 인프라 투자를 통해 향후 5년 내 90% 이상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한편 ‘미디어 플랫폼’을 주제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SK브로드밴드 외에도 구글, 멜론 등 국내외에서 미디어 플랫폼 산업을 이끌어가고 있는 주요 업체 관계자들이 포럼 발표자로 참가해 관련 생태계의 현황과 전망 등에 대해 폭넓게 확인하는 기회를 가졌다.
 

허주열
허주열 sense83@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1팀에서 유통·제약·의료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취재원, 독자와 신의를 지키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많은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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