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반 컵반, 출시 1년 만에 '국민 간편식' 등극… 1200만개 판매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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햇반 컵반, 출시 1년 만에 '국민 간편식' 등극… 1200만개 판매 돌파
CJ제일제당 '햇반 컵반'이 출시 1년 만에 국내 대표 가정간편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햇반 컵반은 지난해 4월 첫 출시 이후, 지난 3월말까지 1년간 1200만개가 넘게 판매됐다.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간편식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최고 수준의 맛 품질을 보유한 햇반을 넣은 간편식을 선보인 것이 시장에 제대로 통한 셈이다.

햇반 컵반의 이 같은 성공에는 밥이 맛있는 간편식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를 추구한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국내 복합밥 시장은 지난해 기준으로 약 340억원 규모(링크아즈텍 기준), 최근 3년간 연평균 성장률40%를 넘기고 있다. 햇반 컵반은 출시 직후부터 햇반 브랜드력에 힘입어 빠르게 소비자 인지도를 확보했고, 이를 바탕으로 시장 전체의 성장세를 주도하고 있다.

이같은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복합밥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국밥류와 덮밥류 등 총 12종의 다양한 제품군을 갖추고 간편식 주 소비층인 2030 세대뿐 아니라 40대 이상의 소비자층까지 수요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황태국밥, 미역국밥, 강된장 비빔밥 등 한식 기반 제품을 중심으로 주요 유통채널인 편의점 뿐 아니라 할인점과 슈퍼 등 대형 유통채널에서 판매를 늘려가고 있다.

CJ제일제당은 향후 대형마트와 편의점 이외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햇반 컵반의 추가 수요를 확대해 올 한 해 햇반 컵반으로 450억 원의 매출을 올릴 계획이다.

또한 ‘한국형 간편식’의 글로벌 진출에도 힘을 쏟고 있다. 현재 미국, 러시아, 태국 등 총 30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다양한 제품군중에서 현지 소비자 기호와 식문화에 맞는 제품을 선별해 수출을 진행하고 있다. 햇반 컵반은 올해 일본과 홍콩, 중국 등으로 수출 국가를 확대하는 한편, 현지 유통 환경을 고려해 편의점이나 할인점 등 취급 점포 수를 늘려 나가기로 했다.

 

김설아
김설아 sasa7088@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1팀 재계 담당 기자.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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