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맨과 세탁 세제가 만났다"… 생활용품 시장 '영웅들의 전성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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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맨과 세탁 세제가 만났다"… 생활용품 시장 '영웅들의 전성시대'
올 초부터 히어로 영화가 국내 상영관에서 잇따라 개봉되면서 정의를 지키는 히어로 캐릭터가 스크린을 넘어 유통가까지 장악하고 있다. 지난 해 시작된 키덜트(Kidult) 열풍이 헐리우드 영화 속 주인공으로 옮겨지면서 히어로 캐릭터와 콜라보 상품 출시가 줄을 잇고 있는 것. 이에 배트맨, 슈퍼맨, 원더우먼이 세탁세제와 치약, 칫솔로 출시되면서 마트에서 2차 전쟁을 치르고 있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생활용품 시장 또한 히어로 캐릭터의 대중적이고 친근한 이미지를 활용한 에디션 제품을 내놓는 등 캐릭터 열풍에 불을 지피고 있다.

생활뷰티기업 애경은 영화 ‘배트맨 대 슈퍼맨 : 저스티스의 시작’ 개봉시점에 맞춰 두 주인공을 연상시키는 세탁세제 ‘리큐 반만쓰는 진한겔 1/2 배트맨 슈퍼맨 리미티드 에디션’과 치약, 칫솔로 구성된 ‘2080 배트맨 V 슈퍼맨 에디션’을 잇따라 출시했다. 제품 패키지에 캐릭터 이미지를 접목시켜 펀(FUN)의 요소로 소비자 주목도를 높이고 신규고객의 유입을 목적으로 한 것. 영웅 캐릭터의 파워풀 한 이미지를 통해 제품이 가진 강력한 세척력을 직관적으로 연상시킬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리큐 반만쓰는 진한겔 1/2 배트맨 슈퍼맨 리미티드 에디션의 2주간 매출은 매장 판매액을 기준으로 출시 전 동기대비 36%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슈퍼히어로 캐릭터 원더우먼을 패키지에 담아 지난해 말 선보였던 리큐 미니겔 원더우먼 에디션의 경우 2016년 1분기 매출이 2015년 동기대비 55%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롯데마트에서는 마블의 다양한 캐릭터가 그려진 마블 콜라보레이션 의류 28종을 출시했으며, LG생활건강에서는 스파이더맨, 헐크, 토르, 아이언맨 등의 모습을 캐릭터화 한 차량용방향제 마블 향기스틱을 선보였다. 면도기 브랜드 질레트에서는 어벤져스 4대 캐릭터를 형상화한 면도기를 출시하기도 했다.

애경 관계자는 “귀엽고 아기자기한 캐릭터가 주류를 이루었던 유통가의 흐름이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펀(FUN) 요소를 가진 캐릭터로 변화되고 있다”며 “생활용품을 구매하는 소비층이 폭넓어지면서 슈퍼맨, 배트맨 등 대중적이고 친근한 캐릭터와 협업을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설아
김설아 sasa7088@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1팀 재계 담당 기자.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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