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 1년' 광주·전남 관광객 증가… '역류효과'도 미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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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4월 호남고속철도 개통으로 항공노선 등 여타 교통 수단의 이용객수가 감소했으나 KTX를 이용한 주요 관광지의 관람객수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려했던 의료·쇼핑 부문에서의 ‘역류효과’도 미미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광주송정역 주변의 열악한 기반 시설로 인해 KTX 이용자들이 불편을 호소하는 만큼 복합환승센터 등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0일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전성범 경제조사팀 과장이 분석한 ‘호남고속철도 개통 1년 및 향후 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3월 중 호남고속철도 주요 정차역(광주송정, 목포, 여수엑스포)의 KTX월평균 이용객수는 64만5000명으로 개통 전(35만3000명)보다 약 1.8배 증가했다.

특히 광주송정역의 경우 같은 기간 월평균 이용객수는 39만9000명으로 전년보다 2.8배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이처럼 호남고속철도 주요 정차 역의 이용객수가 증가한 것은 수도권과 호남권의 이동시간이 1시간 정도 단축되면서 비행기와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보다 KTX를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같은 현상은 항공노선 일부 폐지와 운항횟수, 고속버스 운행횟수 및 이용객수 감소로 이어졌다.

올해 김포-광주 노선의 운항횟수(주간, 왕복)는 21회로 전년(49회)보다 60% 정도 감소했으며 항공사별로 대한항공이 지난 3월말부터 운항을 중단했고 아시아나항공도 운황횟수(주간 35회→21회)를 크게 축소했다.

김포-여수 노선도 42회로 전년(53회)보다 21% 감소했다.

또 지난해 서울 광주 노선의 고속버스 이용객수는 302만3000명으로 전년(346만3000명)보다 12.7% 감소했으며 운행횟수(13만6000회)도 4.8% 줄어들었다.  

서울-광주 노선의 고속버스 1회 운행당 이용객수도 호남고속철도 개통 후(2015.4~12월) 평균 21.5명으로 전년동기(24.3명) 대비 2.8명 감소했다.

고속버스 업계는 이같은 경영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3년 연속 요금을 동결해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는 한편 올 여름부터 고급형 고속버스를 도입해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호남고속철 KTX 개통으로 우려했던 의료·쇼핑 부문에서의 역류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파악됐다.

광주전남연구원이 지난 2월24~29일까지 광주·전남지역 KTX경유역 5곳 이용객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KTX 이용객의 주목적은 친지·친구방문, 업무, 관광 등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병원진료나 쇼핑 목적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호남고속철 개통으로 접근성이 제고되고 지역의 관광자원과 교통을 결합한 다양한 관광상품이 개발되면서 주요 관광지의 관람객수가 증가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도 컸다.

지난해 전남지역의 관광객은 전년(3196만명)보다 24.2% 증가한 3969만명으로 경기도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시군별로 여수를 방문한 관광객수가 1359만명으로 전년(989만명)보다 37.4% 증가했고, 순천(768만명), 담양(265만명), 구례(210만명) 등의 순이었으며 관광을 주목적으로 여수엑스포역을 이용한다고 응답하는 사람들이 6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정차 역 주변의 기반시설 미비로 이용객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어 복합환승센터 등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전성범 과장은 “설문조사 결과 KTX 이용자들은 역 주변의 대중교통망, 주차장, 편의시설 등 열악한 기반 시설에 대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면서 “광주송정역을 중심으로 복합환승센터 설립 등 KTX와 타 교통수단의 연계체계를 마련해 KTX 이용자에 대한 교통편의를 제공하고 광주송정역을 호남권의 랜드마크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광주=이재호
광주=이재호 jaeho5259@mt.co.kr  | twitter face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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