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야 극복법, 찬물 샤워 'NO' 따뜻한 우유 'Y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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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대야 극복법. /사진=이미지투데이
열대야 극복법. /사진=이미지투데이

열대야 극복법이 필요한 계절이 왔다. 낮 기온이 30도 안팎을 오르내리는 이른 더위가 찾아온 가운데 잠을 설치는 이들이 늘어 열대야 극복법을 숙지해야 할 시기가 된 것이다.

열대야는 밤 최저기온이 25도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온도가 너무 높을 경우 수면이 방해될 가능성이 높아 열대야를 극복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소개되고 있다.

먼저 찬물로 샤워하기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씻는 편이 좋다. 찬물로 샤워를 하면 피부가 수축돼 열이 빠져나가지 못하면서 오히려 더 더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술을 마시면 알코올이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잠을 방해하기 때문에 음주는 자제해야 한다. 시원한 맥주 역시 이뇨작용을 일으켜 잠을 깰 수 있으므로 너무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치킨처럼 기름진 음식은 소화를 방해하기 때문에 자기 전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공복감이 있을 때는 따뜻한 우유나 코코아,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장영락
장영락 ped19@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온라인팀 장영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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