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면세점 '중기제품 비중'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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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아이파크 면세점 모습./사진=머니투데이DB
신라아이파크 면세점 모습./사진=머니투데이DB
국내 면세점 매출에서 해외 브랜드나 국내 대기업 제품에 비해 중소중견기업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관세청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면세점 전체 매출 9조1984억원 중 중소중견기업 제품 매출은 1조1802억원으로 12.8%를 차지했다.

올해 들어서는 5월까지 전체 매출 4조7571억원 가운데 13.3%(6345억원)로 소폭 상승했다.

지난해 시내 면세점 특허 심사에서 신규 면허를 획득한 면세점들이 개장하면서 중소중견기업 제품 판매가 다소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전체 매출에서보면 중소기업 제품들의 10% 내외의 매출점유율은 미미한 수준. 앞서 신규 면세점들은 특허 심사에서 중소기업 전용매장 설치 등을 통한 상생노력을 공약으로 내건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중소중견기업제품 전용매장 설치 의무화를 추진 중이다.

관세청은 그동안 시내 면세점에 설치가 의무화된 '국산품 전용매장'을 '중소·중견기업제품 전용매장'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현재 고시 개정이 진행 중으로, 다음 달 중순께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추진 중인 안에 따르면 대기업 면세점은 매장 면적의 20%, 중소중견기업 면세점은 10% 이상을 중소중견기업제품 매장으로 운영해야 한다.

이는 국산 화장품 등의 인기로 국산품 전용매장 의무화가 무색해진 상황에서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 마련됐다.

또한 국산품 전용매장 규정이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에 위반된다는 유럽연합(EU) 등의 문제 제기도 반영된 결정으로 알려졌다.

한편 용산 신라아이파크면세점은 지방 특산물과 전통식품, 중소기업 상품 등을 판매하는 '상생협력관'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신세계면세점 명동점은 12층에 '아이엠쇼핑' 매장을 마련해 국내 50여개 중소기업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여의도 갤러리아면세점63은 3층을 중소중견기업 제품 전용층으로 지정해 약 210여개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다. 증소중견기업 제품은 전체 브랜드 수 중 약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김정훈
김정훈 kjhnpce1@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김정훈입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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