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발사체 핵심 '75톤 엔진', 연소시간 145초 달성… 2020년 발사 '카운트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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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KSLV-2) 75톤급 액체로켓. /자료사진=뉴스1
한국형발사체(KSLV-2) 75톤급 액체로켓. /자료사진=뉴스1

한국형발사체(KSLV-2)의 1·2단에 들어가는 75톤급 액체엔진이 목표 연소시간을 달성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어제(20일) 오후 1시39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75톤 엔진을 145초간 연소시키는 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75톤 엔진은 한국형발사체의 핵심 기술이다. 목표연소시간은 143초 이상으로 이보다 2초 더 타 연소목표시간을 초과 달성했다. 이는 지난달 8일 75초간 연소한 데 이어 그 두배에 달하는 시간이다.


항우연 측은 "이번 액체엔진 연소 성공으로 연소기 불안정 문제, 연료 탱크 용접 기술 문제 등을 모두 해결함에 따라 앞으로의 발사 일정도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형발사체는 길이 47.2m의 3단 로켓으로 2020년 발사될 예정이다. 로켓 1단은 75톤 액체엔진 4개, 2단은 75톤 엔진 1개, 3단은 7톤급 엔진 1개로 구성된다.


항우연은 오는 10월 75톤 엔진 2호기 연소시험에 들어간다. 75톤급 액체엔진은 모두 17기의 시험모델이 제작될 예정이며 220여차례 지상·고공연소 시험을 수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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